질문
이제 중1이되는 13살입니다 키 161에 몸무게 68키 ...
이제 중1이되는 13살입니다 키 161에 몸무게 68키로인데 비만이라 살을빼고싶어서 다이어트를 결심했어요...식단과 운동 어떻게하면좋을까요?코어운동도 좋다고들었는데 코어운동은 어떤게좋을까요?식단조절도 어떻게해야 될까요..끈기도 부족한편이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살빼보고싶어요ㅠㅜㅠ
답변
Re : 이제 중1이되는 13살입니다 키 161에 몸무게 68키 ...
김수옥
김수옥[영양사] 영양컨설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수옥 입니다.
다이어트는 빠른 시일 내로 빼려고 하면 요요현상도 오고 실망도 크니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코어운동 자체는 몸의 중앙 코어근력을 단련하는 거라 살을 빼는 것보다는 근력 강화에 목표가 있습니다. 식단조절과 유산소 운동도 병행하면 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청소년기라서 식단을 짜서 하는 것 보다 평상시 먹는 가정식에서 접근을 해야 합니다. 하루 세끼 밥과 반찬의 형태로 배부르게 먹지 말고튀기거나 기름진 음식은 자제 해야 합니다. 가공식품과 군것질은 피해야 합니다. 많이 출출할시에는 견과류(아몬드, 호두 등)5알 정도 드시기 바랍니다.
물은 수시로 충분히 마시고 버스로 5정거장 정도는 걷는 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이제 중1이되는 13살입니다 키 161에 몸무게 68키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연령이라면 과도한 운동 및 다이어트는 성장발달을 방해하므로 적정수준에서의 운동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운동의 종목과는 상관없이 모든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성장 발달과 다이어트 효과를 촉진하는 방법이며, 운동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장시기에 있는 유,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 다양한 운동형태를 통해 운동신경을 발달과, 운동기능을 습득하기 좋은 시기이며, 발달 및 습득한 경험은 질문자님의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체력과 체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하고 신체활동을 활발히 하시기 바랍니다.
영양의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생명을 보존 및 형성, 개선 및 보완 등에 관여하므로, 영양결핍이 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하며, 음식의 양 또한 질문자님에게 맞는 양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인 섭취는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