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중성지방 수치가 900넘게 나왔는데 특히 조심해야 할 ...
중성지방 수치가 900넘게 나왔는데
특히 조심해야 할 생활습관이나 음식이 있나요?
나이는 47세 혈압약 5년정도 복용하고 오메가3먹고 있습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 수치가 900넘게 나왔는데 특히 조심해야 할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중성지방은 몸 안에 전반적인 지방이 많음을 의미하고,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몸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로 바뀌어 혈관에 쌓여서 동맥경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성지방은 과체중이상 비만일 경우 체중 조절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면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도 줄어듭니다.
또, 식습관 중에는 지방 섭취가 많거나 설탕 등의 당 성분의 섭취나 탄수화물의 섭취 비율이 높은 경우, 그리고 섭취 칼로리가 소비칼로리에 비해 과다한 경우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지방간이 생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우선 체중 조절을 위해 전체적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를 조절하십시오.
규칙적인 식사가 오히려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하루3끼 식사를 하되 배가 부를 정도까지 먹지 말고
가능한 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으 주되, 칼로리는 적은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사 이외의 간식 섭취는 제한하십시오.
과일도 과당이라고 하는 성분이 중성지방을 높이는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과일 역시 하루 1/2개 정도로 섭취량을 줄이고 설탕, 꿀 등 단맛이 많이 나며 칼로리는 높은 단순당의 섭취는 최대한 제한하십시오.
기름 사용이 많은 조리법을 이용한 음식 섭취도 줄이셔야 합니다.
그리도 오메가 3 역시 식물성 기름이나 생선 등에서 추출한 불포화지방산이므로 당분간은 오메가 3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사조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여 혈액 내 높은 중성지방을 에너지로 이용하도록 하거나 혈액순환을 통해 배출 될 수 있도록 매일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인 섭취 칼로리와 단순당 및 탄수화물 섭취 비율을 낮추고 운동이나 일상생활을 늘려 소비 칼로리를 증가시키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중성지방 수치가 900넘게 나왔는데 특히 조심해야 할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질문자님의 키에 표준체중범위는 61.3~74.9kg으로 체중감량도 하시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선을 위한 운동 방법]
개선을 위해서는 체중 조절이 중요하며, 주 3일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가벼운 중량의 근지구력 향상 운동과 쉽게 하실 수 있는 유산소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운동은 그 자체로 칼로리를 소모하며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의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압 및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하며, 운동을 통한 체지방 및 체중감량은 대사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되니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런지, 계단오르기 등
-운동 강도: 중등도 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3일 이상
규칙적인 운동은 어떤 운동이든 도움이 됩니다. 다만 무거운 무게를 드는 운동은 주의하여 주세요.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