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5세여성입니다.키170에 100키로 나가며 복부비만 ...

55세여성입니다.
키170에 100키로 나가며 복부비만이 너무심합니다.
앉아서 하는일을 하며
11시30분아점을 먹고 늦은시간 저녁을 먹습니다.
생활패턴변화와 식이요법으로 다욧을 하고싶은데 어찌하면좋을까요?


답변

Re : 55세여성입니다.키170에 100키로 나가며 복부비만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셔서 체중을 꼭 감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식사는 하루 2끼니를 하시는 것 같은데, 저녁을 드시는 시간이 늦은 것과 한끼에 드시는 식사량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칼로리보다 드시는 칼로리가 더 많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우선은 저녁에 드시는 식사를 조금 시간을 앞당기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무시기 전 간단하게라도 20분 정도 스트레칭과 맨손체조 등으로 칼로리를 조금 소비하고 주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낮 시간 동안에는 시간을 정해 놓고 몸을 움직여 주셔야 하는데요, 업무를 하시다보면 오랜 시간 운동을 하실 수는 없고 지금은 체중이 많이 나가시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이 오히려 관절 등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가볍게 10분에서 20분 정도 하루 2회 산책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식사와 신체활동량을 조금 늘려서 체중을 지금 체중에서 10% 정도 3개월 내에 뺴고 나면 30분 이상 지속하는 빠르게 걷기 운동을 하루 1번씩 하십시오.

음식은 가능한 천천히 오래 씹어서 드시고 2끼니를 드시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끼니에 식사를 배부르게 몰아서 드시지 않도록 식사량도 조금씩 줄이셔야 합니다.

이렇게 6개월 정도 지속하시면서 체중을 서서히 뺴시기 바랍니다. 조급히 마음먹고 빼시기 보다는 몸에 적응하면서 서서히 뺴셔야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