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요즘 다이어트 겸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해 수영을 하고 ...
요즘 다이어트 겸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해 수영을 하고 있는데요,기초대사량을 늘리고 건강해지려면 근력운동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그래서 근력운동도 병행하려 하는데 제가 수영을 아침 공복상태에서 가는데,공복인 상태에서 근력까지 하면 근손실이 클 것 같아서요..
1.아침을 간단하게라도 먹어야 할까요?
2.수영은 근력발달에는 정말 아무런 효과가 없을까요?
3.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강도가 어느정도여야 할까요?
답변
Re : 요즘 다이어트 겸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해 수영을 하고 ...
이선규
이선규[운동전문가]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선규 입니다.
1.아침을 간단하게라도 먹어야 할까요?
-> 운동 2시간 전 식사를 마치실 수 있다면 식사를 하시고 진행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공복상태에서는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낮기 때문에 운동 강도와 시간을 충분히 하실 수 없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류와 약간의 단백질 섭취를 추천드리고 시간이 많이 없다면 꿀, 포도나 사과 주스 같은 빠른 흡수가 되는 탄수화물이라도 챙겨드세요
2.수영은 근력발달에는 정말 아무런 효과가 없을까요?
-> 수영은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근력, 평형성 등 다양한 체력 요소를 발달시킬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는 방법에 따라 근력발달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강도가 어느정도여야 할까요?
-> 근력 운동의 목적에 따라서 다르지만 문의하신 내용으로 봤을 때 근비대 트레이닝을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부위 운동에서 8-12회 정도 할 수 있는 무게로 진행하시고, 세트간 휴식시간은 1분정도로 잡아주셔서 3-5세트를 진행해 주세요.
답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즘 다이어트 겸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해 수영을 하고 ...
박은종
박은종[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종 입니다.
1.아침을 간단하게라도 먹어야 할까요?
-> 아침을 먹지않고 수영에 이어 근력운동까지 하게 될때 당이 떨어져 제대로 운동을 하실 수 없으실 수 있습니다. 단백질 쉐이크 등 간단하게 드시고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너무 배가 부르지 않도록 드세요.
2.수영은 근력발달에는 정말 아무런 효과가 없을까요?
-> 축구선수의 경우 축구장에서 뛰는 것 말고도 따로 하체 근력운동을 병행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근육이 계속 감소하기 때문이죠. 수영의 경우도 유산소운동이기 때문에 따로 근력운동을 해주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3.근력운동을 병행한다면 강도가 어느정도여야 할까요?
-> 근육의 크기를 증가시키기 위한 트레이닝
-강도 : 66-90% 1RM
-반복횟수 : 8-12
-세트 : 3-8
-쉬는시간 : 2-3분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즘 다이어트 겸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해 수영을 하고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하려면 성별, 체중, 평소 질환 유무가 꼭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 추가해서 질문등록 해주시면,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시간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리며, 현재 체중이 비만이라면 아침과 점심에 일반식사, 저녁에 샐러드류를 드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과일은 종이컵 분량으로 하루 1~2컵, 우유나 두유는 하루 1잔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