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8세 남자 93kg 입니다...엄청나게 돼지지요.. ...

28세 남자 93kg 입니다...
엄청나게 돼지지요...
운동은 지금 꾸준히 걸을려고 하고있습니다. 10분 3km/h
10분 5km/h 같이 7까지 꾸준히 올렸다 내리면서 1시간 이상 걷고있는데 이게 잘하고있는건지 아닌지 알수가 없고 몸에 땀이 날락말락하게 나서 운동이 되는지 안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우울증으로 약먹은지는 2년정도 됬구요. 갑자기 살이 10키로씩 2번이 찌면서 자신없건 외모가 더욱 자신없어지고 절 괴롭히던 강박까지 심해지면서 요즘 스트레스를 최고치 기록갱신하고 있지요...

근력은 거의 없고 체지방량이 높은 진짜 돼지구요. 인바디 체크해서 나온겁니다..

요즘 일다니면서 정시에 일어나고 정시에 자려고 하구요. 3끼 꼬박꼬박먹고 물 많이 먹을라고 하구요. 3끼 이후엔 아무것도 안먹고있지만 배고픔은 없습니다 ㅎㅎ

스쿼트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하고싶은데 근력이 없어서 몇개 못하구요... 어떻게 운동해야 근육량이 늘면서 체지방이 줄을지 고민입니다.


답변

Re : 28세 남자 93kg 입니다...엄청나게 돼지지요..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먼저 자신의 체형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체중을 더욱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방법으로 과식과 폭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현재 상태를 자책 또는 불만을 가지지 마시고 새로운 마음 가짐 부터 가지셔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해드리자면 3, 5km/h의 속도를 10분 간격으로 변경하면서 1시간 걷기운동은 운동강도로 보았을 때 고령자, 운동경험이 없는자(정상체중, 과체중 모두포함), 질환 및 질병이 있는자 등 낮은 운동강도로 보입니다.

칼로리 소모는 운동강도 또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조금더 올리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만약 과체중으로 인한 관절 손상이 우려된다면 사이클로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시는 것과 하체 근력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근력은 자신이 힘을 쓸 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천천히 꾸준히 운동하시면 근력이 증가 할 것이고, 심폐지구력 또한 자신이 걷거나 달리는 거리에 따라 속도에 따라 시간에 따라 증가하게 되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운동을 통한 노력은 결과가 뚜렷하게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스퀏, 푸쉬업, 싯업 등 일주일에 1개씩이라도 목표량을 증가 시키시면 몇달뒤에는 자신이 생각하지도 못한 횟수를 하고 계실 겁니다.

무리한 중량을 가지고 운동을 하지 마시고, 가벼운 중량으로 근지구력 부터 증가 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욕심보다는 3개월 가량은 목표량을(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설정 후 목표량을 달성하시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8세 남자 93kg 입니다...엄청나게 돼지지요..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사관리가 병행되어야 목표하는 체중에 도달하고
요요현상을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근력은 유지하고, 체지방 줄이는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마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저탄수화물식
- 저 탄수화물식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수 있음로,
고구마, 감자, 과한 과일 섭취는 제한합니다. (과일은 1일 사과 1/2 정도가 적합합니다.)
3.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5. 조금씩 자주 섭취 하기

샐러드로 식사를 대처 하시면 오히려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여, 영양불량이 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자주 식사를 하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