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로 2달간 14kg감량 성공 후 3개월째 160 ...
SMART TAG : 건강증진
다이어트로 2달간 14kg감량 성공 후 3개월째 160cm에 45kg 체중을 유지 하고 있는데요.
인바디로 검사한 기초 대사량은 1240으로 나왔는데
활동대사량까지하면 1600정도로 먹으라고 나왔습니다
그런데 현재 생산직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거의 5시간 정도를 서서 근무를 합니다. 중간중간 스트레칭으로 몸도 풀어주고 항상 배에 힘을 주고 올바른 자세를 가지려고 신경쓰는데 이렇게만 생활을 해도 활동대사량이 400이나 소모가 되는걸까요?
항상 퇴근 후에 워밍업운동10분 +근력운동15분정도+ 쿨다운스트레칭10분 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1600정도로 먹으면 유지가 될때도있고 줄어들때도 있는데 운동을 안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소모되는 칼로리는 몇이나 되는 걸 까요?
그리고 섭취칼로리가 1600이고 총 대사량으로 소모를 다 시킬 수 있다면 트랜스지방이 많은 튀김류나 과자로 칼로리를 채워도 체지방과 몸무게에 영향을 미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ㅜㅜ
답변
Re : 다이어트로 2달간 14kg감량 성공 후 3개월째 160 ...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질문자님의 체중과 하고 계신 일을 바탕으로 칼로리 소비량을 계산해보자면 5시간 동안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은 대략 337~230 kcal 정도로 산정됩니다. (아주 가벼운 활동 또는 가벼운 활동으로 산정)
예측한 활동 외에도 다른 활동을 하고 있으니 충분히 400kcal 이상은 소비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업하는 시간 외에 어떤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소모되는 칼로리는 다르므로 명확한 답을 드리긴 어렵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에서의 작업활동(옷입기, 벗기, 세면, 목욕 등) 과 같은 생활을 5시간 정도로 산정 한다면 약 162kcal 정도 소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37 kcal(작업활동 5시간) + 162kcal(일상생활에서 작업활동 5시간) = 499 kcal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또한 어떤 음식이든 그 음식의 칼로리 만큼 대사량이나 활동량으로 해소는 가능하나 그러한 음식들은 음식으로써 좋은 영양소를 가진 음식들이 아니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몸무게는 똑같으나 체형에는 변화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계시 근력 운동시간은 운동으로써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우니 30분 이상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로 2달간 14kg감량 성공 후 3개월째 160 ...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실제 움직이는 칼로리 소모와 운동의 칼로리 소모는 동일할수 있지만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은 다릅니다.
운동으로 우리 몸의 근력을 증가 시키면, 대사량을 높일수 있고,
면역기능 및 대사 기능이 향상되게 되므로, 운동을 하라고 조언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도 마찬가지로
칼로리는 동일할수 있지만 음식의 질로 우리몸에 주는 영향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튀김류나 과자같은 밀도가 높고 트렌스지방이 높은 음식은
우선 대사능력을 떨어트리게 하고, 지방으로 전환율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무게 뿐만아니라 체지방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