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탐 잡는 방법이나 치료라 할까요...
나이 41
성별 남
키 174
몸무게 100
몸무게가 많이 나가긴한데 불편할정도는 까지는 아니지만
전형적인 아저씨 체형이라(배가 많이 나옴 42인치ㅠㅠ)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먹는거가 주체가 안되니 정말 미치겠습니다
잠자기 전 공복이면 잠이 안옵니다
크로스핏이라는 운동을 3개월정도 하다가 관절에 무리가 오는듯 해서 잠시 쉬는 중 입니다
궁금한점 은
식탐 잡는 방법이나 치료라 할까요
그리고 어떤 다이어트가 좋을지
하루에 잠은 6시간정도 자는거 같구요
하는일은 사무직이라 책상에서 8시간 정도 일입니다
2주는 주간근무 / 2주는 야간 근무를 합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가요 20kg정도 빼고 싶습니다
답변
Re : 식탐 잡는 방법이나 치료라 할까요...
김종광
김종광[운동전문가]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입니다.
식탐을 조절하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배가고플때 물을 마시라던지 포만감이 높은 음식을 통해 배는 부르게 하지만 칼로리를 별로 없는 음식을 먹어라는 등의 얘기는 일시적인 방지책일뿐 오래가지 못합니다. 결국 식욕을 조절하는것은 본인 스스로의 의지뿐입니다.
20kg을 빼고 싶다면 그만큼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한것이죠. 먹는것을 조절하지 못하신다면 절대 체중을 조절할수 없습니다. 참으셔야합니다.
크로스핏은 기본적으로 근력이 어느정도 받쳐주거나 운동경력이 어느정도 있어야지 운동효과가 잘 나타나는 고강도의 운동입니다. 그렇지 않은경우 질문자분처럼 관절의 무리가 가거가 근육에 상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웨이트트레이닝의 기본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거나 아님 아예 재밌게 즐길수 있는 스포츠를 찾아 운동하는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다이어트들이 있지만 기본은 식이조절과 운동입니다. 그것이 최선입니다. 정말 식탐을 주체할수 없으시다면 아침과 점심은 어느정도 드시되 저녁만큼은 절반정도만 드신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일반식이 그대로 가되 양을 줄이는겁니다. 그 다음 몸이 줄어드는 음식섭취량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었을때 식단 자체를 저탄수화물, 저지방 등의 식단으로 변경해가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기본적으로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로스핏 경험이 있으시다니 웨이트트레이닝을 어느정도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매일 다르 부위의 근력운동을 해주세요, 가슴, 등, 어깨, 하체, 팔로 구분하여 운동을 하시고 복부는 이틀에 한번씩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 이후에는 최소 4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꼭 해주시구요
이렇게 매일매일 한다고 생각하시면서 조절을 하시면 어느새 체중은 많이 감량되어있을겁니다. 20kg을 빼는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정말 단호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는 좋은 운동프로그램 좋은 식단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식탐 잡는 방법이나 치료라 할까요...
정선화
정선화[영양사] 임상영양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선화 입니다.
체중을 빼는것이 참 어렵습니다.
특히나 20kg 이나 되는 목표는 중간에 포기 할수 있는 목표이기 때문에.
조금씩 목표를 늘려 나가되 꾸준히 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하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근력은 유지하고, 체지방 줄이는 식사요법으로는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 매 끼마다 두부, 계란, 생선 등 충분히 섭취
2. 저탄수화물식
- 저 탄수화물식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수 있음로,
고구마, 감자, 과한 과일 섭취는 제한합니다. (과일은 1일 사과 1/2 정도가 적합합니다.)
3. 질 좋은 지방 섭취
- 오메가 3, 단일불포화지방 등등 질 좋은 지방을 섭취하세요.
질 좋은 지방 섭취는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단당류 제한
설탕, 시럽등 제한 합니다.
식탐을 없애는것은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무언가 먹고 싶을때는 방울토마토 혹은 야채 등으로 공복감을 해소 하고 난뒤
운동 혹은 명상등으로 식탐을 없앨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