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체중감량
몸이 군살이 많은 체형인데 체지방을 줄이려면 운동을 많이 해야 하나요 식이요법을해야하나요 ?
조금먹고 운동을 많이해야하는건 알지만 식이요법이 힘들어서...
답변
Re : 체중감량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운동과 식이요법 모두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체지방을 줄이려면 식품 섭취시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운동 시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해야 합니다.
만약 식이요법이 어려워 운동으로만 체지방을 줄이게 될 경우, 고강도 운동으로 장시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어 권장되지 않는 사항입니다.
또한, 체지방은 평소 식습관과도 관련이 높으며, 복부 주변에 많이 쌓이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복부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들(튀김, 볶음, 전, 단당류 위주의 간식_케익, 쿠키, 아이스크림 등)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식이요법 병행과 함께 주 4~5회, 매회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의 병행을 통해 체지방을
감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감량은 무조건 소식을 하면서 운동을 한다고 되지 않으며, 이는 일상에서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단기간의 감량을 위해 잦은 결식 및 소식을 할 경우,
오히려 체내의 에너지 이용률이 낮아서 섭취하는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기 보다는 체내에 지방의 형태로 저장되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불균형적인 식사는 또한 소화기능의 저하를 유발하여 위장염의 우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로리를 낮추는 조리법(조림, 찜, 무침, 샐러드)을 활용한 하루세끼 균형잡힌 식습관의 실천과 운동을 꾸준히 하며,
단기간의 성과 보다는 3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목표로 놓고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체중감량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체중감량을 위한 방법에 대하여 질문 주셨네요. 꼭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 감량 방법]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칼로리 즉 식사량 조절과 소모하는 칼로리 즉 활동량(노동, 운동 등)을 늘리시길 권장합니다. 현재 식사량 조절이 어렵다고 하셨는데, 할 수 있는 것부터 천천히 바꾸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세요. 지나친 식사량 제한은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여 오히려 체중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또한 매 끼니를 챙기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세요. 충분한 영양공급이 다이어트를 돕습니다. 무리하게 칼로리를 제한하거나, 먹으면 안 돼 라는 생각을 하면 다이어트를 오래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만큼에서 실천하세요.
▶[체중감량 운동방법]
체중감량을 위해서 운동은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실천하셔야 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러닝, 등산 및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서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