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말단비대증과 거인증 뇌하수체종양


- 상담내용 : 5년전쯤에 뇌하수체 종양으로 진단을 받아서 수술과 방사선치료까지는 했구요 현재는 한달에 한번씨 산토스틴라르 라는 주사를 맞고 다니고 있습니다
말단비대증진단을 받기전 3-4년전에는 몸무게 170, 80kg이 나갔는데요
어느 순간 2-3년동안 몸무게가 무려 40kg이나 늘어났어요
혹시라도 이런상태에서는 더이상 몸에 대한 변화가 없는지 몸무게를 줄일수 있는방법이라든가
몸을 보고 있음 여자 입장에서 혐오감이 들정도랍니다
(여동생이 여자입장에서 보는 관점이랍니다)
몸이 둔하고 살이쪄서 본인은 쉽게 움직이질 않을려구 하구요(심각합니다)
최근에는 본인이 하는말이 뇌하수체 종양 수술하기전에는 물을 한번 먹는양이 1L정동 되었구 소변량도 많았는데 지금은 물을 많이 먹어도 소변이 많이 나오질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구요 소화량도 많이 떨어지고... 질문이 너무 많네요..
어떡하면될까요 최소한 몸무게라도 줄일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해서요
혹시라도 제 연락처 같이 남깁니다
010-5015-6106 허미숙(동생입니다)
 


답변

Re: 말단비대증과 거인증 뇌하수체종양
유형준
유형준[전문의]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체중증가와 소변 및 소화장애에 대해서 질문하셨는데요.

말단비대증 치료에 쓰이는 산도스타틴에 의해서 몸무게가 증가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이 약제의 이상반응들로는 주사부위의 국소반응과 위장관계 장애, 신경계 장애, 간담도계장애, 대사와 영양 장애입니다. 임상시험에서 가장 빈번한 이상반응들로는 설사, 복토, 구역, 복부팽만, 두통 담석증, 고혈당증, 그리고 변비 및 주사부위의 국소통증 또는 자극이었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증가하기 보다는 감소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가까운 병원의 비만센터나 내분비내과에서 진료를 받으십시오.
정확한 비만도 측정, 활동량 계산 및 영양 상담 후에 가능한 비만치료가 고려될 수 있겠습니다.

소변량 감소는 수술 및 방사선 치료 후에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을 위해서 뇌종양을 치료받으시는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위장장애는 있을 수 있으나 다른 위장관 질환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므로, 소화기 내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