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돼지고기는 단백질, 비타민 B2, 비타민 B3, 비타민 B12, 철분,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돼지고기에 많은 영양소가 특히 필요한 사람이 누구인지,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단백질, 비타민, 철분이 풍부한 돼지고기 | 출처 : 미드저니단백질, 비타민, 철분이 풍부한 돼지고기 | 출처 : 미드저니
▷ 돼지고기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

건강한 성인이라면 누구라도 돼지고기를 충분히 섭취해도 좋다. 특별한 질환 없이 평소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 돼지고기를 먹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또한 철분과 아연이 부족한 사람은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부족한 영양소 보충에 도움이 된다. 돼지고기를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1. 성장기 아이
돼지고기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소는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한 발육과 혈액 형성에 필수적이다.

2. 체력 유지 및 회복이 필요한 경우
돼지고기는 단백질, 비타민 B12,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소는 운동 후 근육 회복과 체력 유지에 필수적이다.

다만, 돼지고기에는 지방 함량도 높기 때문에 지방을 제한해야 하는 사람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않고 있다면 돼지고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3


돼지고기에 풍부한 영양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서 어떤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을까. 대표적인 식품 3가지를 알아봤다.

1.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돕고 항산화 작용을 한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 효과를 증가시키고, 영양소 흡수를 돕는 작용도 한다.

2.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소화 효소인 브로멜린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항염 작용을 한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고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양념류 - 생강, 마늘, 고춧가루
생강은 당뇨환자가 돼지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다. 생강을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를 돕고, 기침이나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생강의 활성 성분인 진저롤(Gingerol)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혈압이 높다면 마늘을 함께 먹으면 좋다. 마늘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마늘에 포함된 알리신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체중감량이 필요하다면 고춧가루를 함께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고춧가루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데, 고춧가루에 포함된 캡사이신은 체온을 높여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