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딸기는 봄을 대표하는 과일로,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은 식품이다.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잘 먹으면 건강에 매우 좋은 딸기.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과 주의해야 할 식품을 알아보자.


딸기는 그릭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좋다 | 출처 : 미드저니딸기는 그릭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좋다 | 출처 : 미드저니
딸기에 많은 영양소 중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다.

1. 비타민 C
딸기는 비타민 C의 보고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또한, 콜라겐 생산을 촉진하여 피부 건강과 상처 치유를 돕는다.

2. 식이섬유
딸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포만감을 유지시켜 식욕을 조절하고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는 역할도 한다.

3. 항산화 물질
딸기에는 안토시아닌과 퀘르세틴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4. 비타민 K

딸기는 비타민 K도 매우 풍부하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5. 마그네슘과 칼륨
딸기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신경 기능을 유지하고 근육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칼륨은 신체의 액체 균형을 조절하고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딸기에는 비타민 B6, 엽산, 철분,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이어트, 심장 건강, 뇌 기능, 소화 건강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1. 그릭 요거트
딸기와 그릭 요거트는 맛과 영양성을 고려할 때 탁월한 조합이다.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칼슘, 비타민 B12 등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딸기와 함께 섭취하면 신선하고 상큼한 맛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비타민 C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견과류
딸기와 견과류 또한 훌륭한 조합이다. 견과류는 딸기에 부족한 불포화 지방, 단백질을 포함해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딸기와 함께 먹을 수 있는 견과류로는 아몬드, 호두, 캐슈넛 등이 있다.

3. 다크 초콜릿
딸기와 다크 초콜릿은 맛있는 조합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다크 초콜릿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압 조절, 혈액 순환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따로 먹어야 하는 식품

1. 알코올음료

딸기와 알코올음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알코올은 딸기의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고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알코올 분해에 소모한다. 또한, 알코올은 딸기와 함께 소화되면서 소화 장애와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2. 설탕
딸기를 설탕과 함께 먹거나 설탕을 과도하게 넣은 과일 주스로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설탕과 과일 주스의 과도한 섭취는 혈당 수준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3. 시트러스 과일
딸기는 오렌지, 자몽, 레몬 등과 같은 시트러스 과일을 함께 섭취할 때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소화 불량, 복통, 가스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소화 장애 및 위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딸기와 시트러스 과일을 함께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