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ㅣ출처: 하이닥

뒤트임 수술은 눈꼬리 부위(눈의 바깥쪽 부위)를 확장시키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흔히 꼬막눈이라고 불리는 작고 짧은 눈을 크고 길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교정과 확장은 눈꼬리 부위의 여러 가지 변형과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뒤트임 후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및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뒤트임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하여
뒤트임 후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크게 모양적 변형과 기능적 불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뒤트임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모양적 변형
(1)ㄷ자 변형: 눈꼬리의 모양이 'ㄷ자'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2)결막 노출: 눈의 결막이 일부 노출된 경우를 일컫습니다.
(3)심한 흉터: 피부 흉터가 눈에 띄게 생긴 경우입니다.
(4)점막 노출: 눈의 점막이 일부 노출된 경우를 일컫습니다.

2. 기능적 불편
(1)눈물이 새는 경우: 눈꼬리가 열림으로써 발생합니다.
(2)눈 건조 및 시림: 점막, 결막 노출 등에서 유발될 수 있습니다.
(3)결막 충혈, 부종: 지속적으로 충혈 및 부종이 있는 경우입니다.
(4)화장 번짐: 눈물이 새는 경우에 동반할 수 있습니다.

상기 증상들은 뒤트임의 모든 경우에서 생기는 것은 아니며, 일부의 경우에서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뒤트임 수술 후 상처 벌어짐 증상이 있을 때 발생 확률이 높아져 주의가 당부됩니다.

뒤트임 부작용의 해결책은?

뒤트임 부작용이 발생하면 '재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부작용의 정도가 중등도 이상일 때 뒤트임 복원 수술이 필요한데요. 뒤트임 재수술의 한 종류인 복원 방식을 통해서 발생한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뒤트임 복원은 다른 말로 뒤트임 재건이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뒤트임은 어떤 과정을 통해 복원할 수 있을까요? 뒤트임 복원의 첫 번째 과정은 기존 유착 및 흉터를 적절히 박리하는 것입니다. 이후 눈밑살 및 인대의 외안각 고정술(골막 고정)을 실시하고요. 조직 간의 정확한 봉합을 통해 그레이 라인(Gray line)의 연속성을 재건합니다. 세심한 수술을 마쳤다면, 이후 상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상기 과정들이 모두 정확하게 이루어질 때, 성공적인 뒤트임 복원이 이루어집니다. 뒤트임은 다른 수술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번 반복하면 조직의 상태가 안 좋아집니다. 필요시에 정확한 뒤트임 복원 작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뒤트임 수술은 필요한 경우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필요한 경우에 한해 무리하지 않는 적절한 트임을 시행하면 자연스러운 눈매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뒤트임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뒤트임 복원은 그러한 해결책 중 한 방법입니다. 정교하고 적절한 뒤트임 복원 작업이 잘 이루어진다면 부작용은 해결되고 본래 본인의 눈매로 자연스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영규 에이엠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