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눈매의 처짐과 깊이 자리 잡은 주름은 노안을 부르는 원인이다. 여기에 미간이나 이마, 눈가에도 주름이 잡혀있다면 고민을 넘어 콤플렉스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콤플렉스를 해소하고,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관리에 나서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처짐과 주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이마눈썹거상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마눈썹거상술은 내시경 이마 거상술의 일종으로, 내시경을 사용하여 눈매와 이마를 동시에 리프팅하는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수술 방법이다.

이마눈썹거상술을 통해 원하는 효과를 얻어 만족해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 수술 후 처짐과 주름은 좋아졌으나 이마가 넓어지는 문제가 나타나는 사례도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이마거상술을 받으면 이마가 넓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넓은 이마를 가진 사람은 하면 안 되는 수술이다'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마눈썹거상술을 받으면 정말 이마가 넓어질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마눈썹거상술은 이마가 넓어질 일이 없는 이마거상술 방법이다. 그 이유는 '절개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내시경 이마거상술의 방법은 두피 몇 군데를 절개하는 방법이다. 반면, 이마눈썹거상술은 헤어라인을 따라 절개하는 방식으로, 헤어라인의 위치 자체를 조절할 수 있다. 즉, 헤어라인의 위치를 더 앞쪽으로 내려주면 이마 넓이를 줄일 수 있고, 반대로 뒤로 이동시키면 이마 넓이를 더 넓힐 수 있다. 줄이거나 넓히는 것은 최대 2cm까지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수술 후 억지로 이마가 넓어지거나 줄어드는 일은 없으며 오히려 원하는 방향으로 이마 면적을 줄이거나 넓힐 수 있다.

반면 부분 절개 방법의 경우 헤어라인이 아닌 두피 가운데 몇 부위를 절개하여 진행하는 방법인데, 절개창이 좁아 시야확보가 어려워 넓은 범위를 박리하는 것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수많은 신경을 피해 추미근(눈썹을 내리는 근육)을 자르는 것도 불가능에 가까워 눈꺼풀이 아닌 눈썹 위부터 이마 피부만 위로 세게 당겨져 헤어라인의 위치가 밀려나 이마가 넓어질 수 있다. 또한, 부릅뜬 토끼눈과 같이 어색한 눈매로 변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설령 부분 절개로 추미근을 일부 자르고 박리를 정확히 시행했다고 하더라도 이마가 넓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마에는 장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절개한 위치에 부분적으로 고정해 놓은 조직들이 수술 이후 장력에 의해 처지는 것을 고려해 더욱 센 힘으로 당겨서 고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과정에서 헤어라인의 위치는 뒤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마가 넓어지는 것이 걱정된다면 부분 절개는 맞지 않을 수 있다.


처짐과 주름을 동시에 개선하는 이마거상술, 이마가 넓어지는 것이 걱정된다면 수술 방법을 잘 선택해야 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처짐과 주름을 동시에 개선하는 이마거상술, 이마가 넓어지는 것이 걱정된다면 수술 방법을 잘 선택해야 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헤어라인 절개방식은 헤어라인으로 절개하는 만큼 절개범위가 넓어져 시야확보가 용이하다. 추미근을 정확히 자르고 눈썹뼈 아래까지 박리가 가능해 처진 눈꺼풀, 눈썹, 이마가 정확히 당겨지면서 눈매의 처짐 및 눈가와 이마, 미간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엔도타인과 같은 별도의 고정장치 없이 당겨온 조직의 잉여 부분은 잘라낸 상태에서 하나의 피판으로 묶어 절개선에 맞춰 수십 번의 바느질로 촘촘히 봉합하기 때문에 약 10년 넘는 유지기간을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성형수술 분야와 다르게 이마거상술은 넓은 면적을 박리하고 필요한 조직을 정확하게 교정해야 하는 고난도의 분야이다. 때문에 이마 넓어짐과 같은 증상을 포함해 다양한 부작용을 방지하려면 단순히 저렴한 가격에만 치중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이마거상술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의료진에게 정확한 진단과 수술을 받아야 하며, 수술 후기 및 전후 사진을 통해 효과도 참고하여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