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

심장 질환은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일 수만 명의 사람이 심장 질환으로 사망합니다. 우리의 심장은 우리의 생활 방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약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40세 미만의 젊은 성인에서 심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탈모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로게인이나 정제 형태의 미녹시딜이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녹시딜과 심장 건강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는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미녹시딜이 심장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녹시딜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측면에서 미녹시딜은 혈관 기능을 개선하고 동맥 경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심장과 다른 장기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녹시딜은 혈압을 낮추어 심장 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021년 순환기 연구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미녹시딜은 고혈압이 있는 쥐의 혈관 기능을 개선하고 동맥 경직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일부 연구에서 미녹시딜이 체액 저류 및 부종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미녹시딜은 심박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은 심부전 환자에게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다만 미녹시딜과 심장 건강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고혈압으로 경구 미녹시딜을 복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행히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미녹시딜은 훨씬 적은 양으로 혈류에 흡수됩니다. 따라서 탈모 치료를 위해 국소 미녹시딜을 사용하면 부작용의 위험이 더욱 낮습니다. 하지만 미녹시딜은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미녹시딜과 심장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엇갈리고 있습니다. 미녹시딜이 심장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 특히 기존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 대한 미녹시딜의 장기적인 영향을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미녹시딜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심혈관계에 관련한 질병이 없는 사람은 별다른 문제 없이 미녹시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 질환이 있거나 저혈압, 심한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미녹시딜을 장기간 사용 시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용욱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