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지용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지용 원장ㅣ출처: 하이닥
2024년은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많은 이들이 ‘건강’을 목표로 세웠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 하는 입장에서 칼럼을 작성해 봤습니다.

건강검진은 단순히 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건강 관리와 생활 방식의 개선을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고, 어떤 검사를 중요시해야 할까요? 소화기내과 전문의의 입장에서 봤을 때,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은 필수적인 건강검진 항목입니다.

위내시경은 위·식도와 십이지장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위암, 위염, 위궤양 같은 다양한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 위 건강에 문제가 있는 환자나 위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또한, 헬리코박터균(Helicobacter pylori) 감염의 진단과 치료 모니터링에도 사용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거나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도 위내시경 검사를 권장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염증으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속이 더부룩한 증상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의 초기 신호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함으로써 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조기 발견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정기적인 대장내시경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대장용종의 발견과 제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장용종은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전구 병변으로, 대장내시경을 통해 조기에 제거함으로써 대장암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단순히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건강검진 결과를 토대로 식단 조절,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 방식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동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생활 방식을 개선하거나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과 같은 중요한 검진은 건강 관리의 중요한 일부로,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함으로써 건강하고 활기찬 새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지용 원장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지용 장바른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