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ㅣ출처: 하이닥

눈 주변 피부는 다른 부위보다 얇고 움직임이 많아 나이가 들수록 노화현상이 두드러진다.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지방조직이 감소하며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해 눈 주변이 함몰되어 실제 나이보다 더 나이가 들어 보인다. 그러나 함몰눈은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중년층만의 문제는 아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나 가족력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눈이 꺼질 수 있다.

눈이 함몰되면 미용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눈이 피로해지고 뻑뻑해지는 등 기능상으로도 여러 가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하면 위쪽 눈꺼풀이 잘 올라가지 않고, 아침에 눈이 부었을 때는 괜찮다가 초저녁이면 눈을 뜨고 있는 것이 불편해져 빨리 잠자리에 들어야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함몰눈으로 인한 불편함이 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교정하는 것이 좋다.

함몰눈은 자신의 복부나 허벅지에서 채취한 자가지방을 꺼진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다. 절개 없이 20분 이내로 간편하게 진행되며, 자가지방을 이용해 이물질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편이다. 회복기간도 1~2일 정도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함몰눈 지방이식을 고려한다면 무엇보다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눈꺼풀은 안구와 인접해 있고 다른 부위보다 피부 조직이 약 40% 얇아 정교한 지방이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술 전에 정밀 진단을 한 후, 소량의 지방을 정교하고 균일하게 이식하지 않으면 이식된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과다이식으로 인해 두툼해질 수 있다. 매우 드물지만 피부 괴사,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과하게 주입된 지방을 오랫동안 유지하면 교정 시술 후 피부 표면이 늘어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이식한 지방이 신경 및 혈관, 주위 조직에 유착되어 교정하기가 매우 까다로워지므로 첫 시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 과정에서 혈관 및 신경조직의 손상을 줄여 부기나 멍이 생기지 않도록 정교하고 조심스럽게 이식해야 한다. 아울러, 풍부한 경험과 높은 수준의 기술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시술받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성낙관 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