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자녀 계획이 모두 종료된 부부에게 피임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일 간편한 방법으로 콘돔 사용이 있으나 매번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며 콘돔 착용 자체를 불편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안한 부부관계를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피임 수술 방법은 여성이 선택하는 방법과 남성이 선택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피임 방법은 다양합니다. 피임약 복용이 있고, 시술적 방법으로는 임플라논, 미레나, 루프가 있습니다. 여성이 복용하는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는데, 에스트로겐은 난포의 성장과 배란을 억제하며, 프로게스테론은 자궁경부를 비후하게 하고 점액 농도를 증가시킴으로 정자의 운동을 방해해 수정을 억제합니다. 즉, 배란 억제와 자궁내막 위축으로 수정란이 착상하는데 필요한 자궁내막의 증식이 일어나지 않고 자궁경부 점도가 증가해 정자의 이동을 방해합니다.

다만 번거로운 건 매일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하며, 처음 복용 시 생리 시작 1일차부터 매일 1정을 복용 후 21일 복용 이후 7일간 휴약합니다. 휴약 8일째부터는 생리 중이라 할지라도 다시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약물 복용으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으로는 오심, 가슴 압통, 두통, 체중 증가, 월경통, 월경과다, 무월경, 피로감, 우울감, 복부 팽창,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시술적 방법인 임플라논은 약 4cm정도의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란트를 피부밑에 이식하는데 지속기간은 3년 정도가 되며 이식된 임플란트에서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분비돼 피임 효과를 나타냅니다.

미레나는 T 모양의 기구를 자궁 내 삽입하는데 미레나에서 황체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방출되어 피임 효과가 생기며 지속기간은 5년입니다. 루프는 삽입된 기구가 자궁 내 염증반응을 유발해 수정란의 착상을 억제해 피임효과를 주며 지속기간은 3~5년 정도입니다. 이러한 시술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 두통, 메스꺼움, 여드름, 체중 증가, 부정출혈, 생리통, 염증 등이 있습니다. 여성이 선택하는 피임 시술도 상당히 몸에 부담이 될 수 있고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도 생각보다 다양하며, 무엇보다 반영구적인 피임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 및 관리가 필요하기에 부담감이 높아집니다.

하나 남성이 선택할 수 있는 피임 수술 방법인 정관수술은 반영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처럼 장치가 잘 있는지 확인하러 갈 필요도 없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도 거의 없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관수술 이후에도 고환에서는 정상적으로 정자가 생성되며, 남성호르몬 수치도 변화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정관수술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수술이 아닌 단순히 정자가 정액 내에 들어있지 않게 하는 수술로 체외로 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생성된 정자는 체내에서 재흡수되어 사라지며, 성 기능이나 사정 능력에도 악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피임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편안하게 부부관계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절개도 거의 하지 않고 작은 구멍만 내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회복도 빠르고 통증도 적습니다. 국소마취로 수술이 종료되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간편합니다. 여성이 선택하는 피임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면 남성이 선택할 수 있는 정관수술을 고려하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