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ㅣ출처: 하이닥
성관계 시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피임 방법으로 콘돔, 호르몬 피임 등을 선택할 수 있으나, 이를 준비하지 못한 관계로 인한 임신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전문의 처방전을 통해 구입 복용이 가능한 사후피임약(응급피임약)이 있다.

응급 피임법으로도 알려진 사후피임약은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 또는 관계 시 피임 실패 후 특정 시간 내에 복용하면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지이다.


사후피임약 복용에 있어서 정확히 체크해야 할 주의 사항

복용 타이밍이 중요
사후피임약은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 또는 피임 실패 후 가능한 한 빠르게 복용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빨리 복용할수록 임신을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용 중인 특정 사후피임약에 지정된 권장 시간 프레임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전문의약품으로, 전문의 처방전이 필요
해외와는 다르게 국내에서 사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에 해당하여 응급 피임 목적으로 복용을 원하는 여성의 경우 본인이 직접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 후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하며,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 사항이나 질문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 체크해야 한다.

복용 지침을 주의 깊게 체크

사후피임약은 복용량과 관계 후 복용 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있다. 이 지침을 주의 깊게 읽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복용 효과에 의심이나 불확실성이 있는 경우 전문의 상담을 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전문의 처방전을 통해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개인에 따라 메스꺼움, 구토, 유방 압통, 피로 또는 월경 출현의 변화 등의 일시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며칠 내 가라앉으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면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할 수 있지만, 고용량 호르몬제인 만큼 최대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계 시 안전하고 규칙적인 피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후피임약은 규칙적인 피임용이 아니므로 응급 상황에만 복용하도록 한다.

사후피임약은 임신 예방에 높은 기대효과를 갖기는 하지만 100% 안전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후 월경 기간이 지연되거나 비정상적일 경우 임신 테스트를 통해 임신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임신 예방을 위해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안전한 피임 방법을 논의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양미애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양미애 신촌티오피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