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얼굴에 있는 주름만큼 노안의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목주름'. 목주름의 형태는 크게 가로줄과 세로줄로 나뉜다. 가로 목주름은 보통 젊은층부터 중장년층의 연령대에서 흔히 나타나는 유형이며, 세로 목주름은 주로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목주름은 유형과 관계없이 나이를 더 들어 보이게 하고, 목과 연결된 얼굴까지도 노안으로 보이게 한다. 이에 외모적인 고민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 깨끗하고 탄력 있는 목을 만들기 위해 '목거상술'이라 부르는 목주름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었다. 실제로, 연예인들 사이에서도 목주름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주의해야 할 것은 이는 엄연한 외과적인 수술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잘못할 경우 부작용 등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수술 후 남은 흉터∙늘어난 목주름…그 이유는?

목주름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은 심한 흉터와 늘어난 목주름이다. 먼저 심한 흉터는 수술 후 절개 부위에 생긴 흉터가 일정기간이 지나도 아물지 않고, 눈에 잘 띌 정도로 심하게 남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목거상술의 절개는 턱밑과 양쪽 귀 앞·뒤로 이루어진다. 양쪽 귀 앞·뒤를 절개할 때는 귀 모양을 따라 섬세하게 해야 하고, 턱 밑도 얼굴 각도를 고려해 정면뿐만 아니라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도 눈에 안 띄는 모양으로 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일직선으로 절개하거나 절개 범위가 필요 이상으로 넓은 경우, 그리고 봉합을 꼼꼼하게 하지 않은 경우에 흉터가 심하게 남을 수 있다.

또한, 목주름 수술을 받았으나 수술 이후 일정기간이 지나 목주름이 다시 깊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는 수술 과정에서 목 근육을 바깥쪽만 교정한 경우이거나 목 피부를 정확히 수직으로 당기지 않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한마디로, 정확한 수술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심한 흉터와 목주름 외에도 감각 이상이나 신경 손상 등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목주름 수술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흉터, 감각 이상 등 목주름 수술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흉터, 감각 이상 등 목주름 수술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부작용 예방…'의료진의 숙련도'가 중요해
목주름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나 불만족을 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은 '의료진의 숙련도'다. 목거상술이라는 수술 자체가 일반적인 눈, 코 수술과는 달리 수술 범위가 훨씬 넓고 목 근육을 다루어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온 의료진에게 정확한 상담과 수술을 받아야 부작용 없이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수술 후기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인터넷 커뮤니티 또는 관심 있는 성형외과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후기 사진이나 전후 사진을 통해 수술의 효과가 정확히 드러나는지, 흉터가 말끔하게 회복이 되는지 등을 확인한다면 현명한 병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이 시행한 목거상술의 효과는 목주름 수의 감소뿐만 아니라 목주름이 기존보다 훨씬 옅어지는 효과를 준다. 목 지방과 턱 밑 지방 제거로 목 두께가 얇아지고 턱선이 선명해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으며, 이 같은 효과는 약 10년 넘게 유지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