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홍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홍민 원장ㅣ출처: 하이닥

세상에는 다양한 얼굴이 있다. 사람마다 취향이 각기 다른 만큼, 어떤 얼굴이 최고라고 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역시 동안이 아닐까. 모두가 똑같이 나이를 먹어가는 가운데, 한 살이라도 어린 얼굴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동안으로 가는 여러 방법 중 하나인 ‘실리프팅’을 소개한다.

실리프팅이란?
실리프팅은 체내에서 안전하게 분해 가능한 특수한 녹는 의료용 실(PDO/PLLA 성분)을 피부 아래층에 삽입해 처진 피부를 당겨올리고, 콜라겐 재생을 유도해 피부에 탄력을 주는 시술이다. 실을 직접 피부에 주입한다는 점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삽입하는 실은 안전하게 분해 가능한 실로써 오히려 피부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시술 부위가 미세해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실리프팅의 종류는?
과거 시술에 사용되던 실들은 녹지 않는 종류로, 시간이 지날수록 장력이 느슨해지면서 실의 위치가 이동하거나 이물질로 인한 염증 및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 등 위험도가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다양한 실이 개발되면서 실리프팅의 위험성이 큰 폭으로 낮아졌다. 실리프팅에 사용되는 다양한 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1. 민트실
가장 대중적인 실리프팅 종류로, 가성비가 좋은 실이다. 360도 3D 입체 돌기 구조로 4배 강한 인장력과 탄력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2. 에피티콘
리본 모양의 실로, 360도 양방향의 콘으로 이루어져 있다. 힘이 균일하게 분배되면서 울퉁불퉁하게 피부가 패이는 딤풀 현상의 부담이 이전보다 낮아졌다.

3. 모노실
다른 실에 비해 길이가 짧은 실로, 돌기가 없이 일반적인 일자형 실이다. 시술 후 신경손상이나 침샘손상, 만성통증 가능성이 적은 편이다.

4. 실루엣
360도 콘 모양으로 넓은 고정포인트를 가지는 게 특징인 실이다. 천천히 녹기 때문에 유지기간이 길고, 실이 투명하기 때문에 살 비침 걱정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5. 잼버실
촘촘한 스프링 형태의 실로, 특수코팅(열처리)가 되어 있다. 끝이 둥근 캐뉼라 니들은 조직손상을 더 최소화할 수 있으며 삽입 후 모양이 오래 유지되는 것이 장점이다.

어떤 실을 골라야 할까?
실의 종류에 따라서 그에 적합한 부위가 있기 때문에, 특정한 실이 가장 좋다고 말하기란 어렵다. 대신 각자의 피부 타입이나 개선하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실을 다르게 선택하는 것이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때 의료진의 역할이 중요하다. 시술 전 피부 탄력 상태, 근막의 처짐, 피부 및 지방의 두께, 골격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실의 종류를 선택하고 시술해야 한다.

실리프팅의 효과는?

실리프팅을 하게 되면 PDO/PLLA 성분으로 이루어진 실 자체가 살 속에서 분해되며 콜라겐을 채우게 된다. 콜라겐이 채워진 피부는 쫀쫀하고 광이 나는 동안 피부를 자랑한다. 또 페이스라인을 정리해 깔끔한 인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시술 후 즉각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반복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눈가나 이마 주름, 팔자 주름, 인디언 주름의 꺼짐 부위는 어두운 분위기를 풍기며 노화가 가속되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때 실리프팅을 하게 되면 꺼짐 부위를 당겨서 뽀얗게 채워줌으로써 한층 더 밝고 생생한 분위기를 연출해 준다.

동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조제를 먹을 수도 있고, 수술을 하거나 열심히 운동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큰 시간 및 노력을 들여야 하기에, 현대를 살아가는 바쁜 이들에겐 오히려 어렵고 짐으로 느껴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럴 때 비교적 간단하고 시간이 단축되는 실리프팅 시술은 동안으로 향하는 새로운 방법이자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나에게 맞는 실은 어떤 것인지, 내 얼굴의 고민은 어떤 것인지 함께 의논하고 실리프팅을 통해 동안으로의 한 걸음을 떼어보는 것은 어떨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홍민 원장 (피부과 일반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홍민 포뮬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