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최근 20~30대 젊은 남성들부터 40~50대 중년 남성까지 외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기능적 치료가 목적인 경우도 있지만 취업 면접, 소개팅 등에서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남성도 많아졌는데요. 특히, SNS 등의 발달로 '비주얼'이 중요해지면서 남성 성형이 더욱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성형'은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것은 이미 옛말이 됐습니다.

남자 성형, 여자 성형과의 차이점은?
우리나라 남자 성형은 눈과 코 성형이 주를 이룹니다. 동양인 특성상 가늘고 작은 눈이나 낮은 코에 대한 고민이 많기 때문인데요. 남자 눈 성형도 절개법, 자연유착법 등의 쌍꺼풀 수술이나 트임 성형, 눈매교정술 등 해부학적 피부 특성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활용합니다.

남성 성형수술은 여성과 달리 미의 기준이 달라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수술한 티가 나지 않고, 남성미를 해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개선'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쌍꺼풀이 또렷하고 큰 눈을 지향하지만, 남성은 보통 과도한 변화보다 얇은 쌍꺼풀 혹은 속쌍꺼풀 등 자연스럽게 호감 가는 이미지를 추구하는데요. 따라서 남성은 여성과 달리 화려한 쌍꺼풀 라인을 만들기보다는 무쌍 눈매교정처럼 자연스러운 개선 방향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눈꺼풀이 눈동자를 많이 가리는 안검하수 증상을 교정하는 '안검하수 교정'이나 '비절개 눈매교정'을 선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느끼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남자 눈 성형’, 성공 포인트는?

남성은 주로 졸려 보이거나 답답한 눈, 날카로운 눈매, 좌우 비대칭이 눈이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때 눈 성형을 선택합니다. 쌍꺼풀이나 눈 크기를 키우기보다는 자신의 본래 눈의 장점을 살리면서 인상을 강렬하게 변화시키는 수술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무쌍 눈매교정이나 속쌍꺼풀 수술이 주를 이루는데요. 무쌍은 쌍꺼풀 없이 상하 폭을 넓혀 눈동자가 80~90% 정도 보이게 하고, 눈 뜨는 근육을 강화해야 눈매가 시원하고 또렷해 보입니다. 속쌍꺼풀은 눈을 떴을 때 쌍꺼풀이 보일락 말락한 정도로 라인을 잡는 것이 관건입니다. 눈꺼풀이 얇고 피부 절제가 필요 없을 때는 비절개에 속하는 '자연유착 쌍꺼풀', 지방이 많거나 두꺼운 피부일 때는 '절개 쌍꺼풀수술'이 적합합니다. 또 몽고주름이 많아 답답해 보이면 트임 성형을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검하수를 개선하는 남자 눈매교정은 눈매를 남자답고 힘 있게 보이도록 하면서 눈의 뜨는 힘을 좋게 하여 불편함을 없애주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아울러, 눈매교정 시 단순히 눈매의 모양만 다듬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얼굴에 잘 맞는 모양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남자 눈 성형은 미적인 측면이 아닌 인상학적인 측면에서 디자인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남자 눈성형을 위해선 남자의 얼굴에 맞는 쌍꺼풀의 높이와 깊이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자 코 성형…T존을 뚜렷한 디자인으로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코의 디자인 역시 다릅니다. 골격이나 피부의 두께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남자 코 성형을 진행해야 합니다. 반버선과 진반버선 라인처럼 곡선을 살리는 여자 코 성형과 달리 남자 코 성형은 콧대와 코끝이 직선으로 쭉 뻗는 모양이 되거나 코끝이 약간은 떨어진 듯한 느낌이 남성미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은 코 조직 자체나 뼈가 크거나 매부리코, 휜코, 화살코 등 기존 고유의 모양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개선하면서 남성적 매력을 높이고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여성보다 미간이 높고, 코는 시작점이 높고 긴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여성과 비교하여 여성의 미간 높이가 높아져야 합니다. 아울러, 일반적인 남성의 코는 여성에 비해 코끝 길이도 조금 더 길게 해주는 것이 남성적인 느낌을 더해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곡선보다는 직선 형태로 힘 있게 뻗어 남성미가 물씬 풍기는 코 라인을 갖고 싶어 하기 때문에 이런 니즈를 반영하여, 코 끝 역시 너무 오뚝하거나 뾰족하게 만들기보다는 볼륨감을 적당히 살려 남성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즉, 눈썹 뼈 높이로 콧대를 연결해 뚜렷한 T존을 형성해 주고, 코와 입 사이 비순각을 각 지게 조절하는 것이 남자 코 성형의 성공 포인트입니다.

물론 모든 남성에게 위 디자인이 천편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건 아닙니다. 남자 눈∙코 성형도 개인별 해부학적 구조, 피부 타입과 상태에 따라 디자인이나 사용해야 하는 보형물 종류 등이 달라집니다. 남성은 피부 조직은 더 두껍고, 혈관도 굵기 때문에 이런 요소까지 반영해 남성미를 살릴 수 있도록 복합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같은 점을 모두 충족하기 위해서는 남자 성형에 대한 임상경험이 많고, 숙련된 스킬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형석 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