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여성처럼 가슴이 나와 보이는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유증(여성형 유방증)은 체내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간에 불균형이 생기거나, 여성호르몬에 대한 유선조직의 반응이 민감해져 유선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해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양쪽에 함께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한쪽만 발생하는 편측성 여유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유증 수술에서 지방흡입이 필요한 이유는?
여유증 수술을 할 때 과도하게 증식한 유선조직만 제거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유증 환자들을 살펴보면 마른 체형에 유선조직만 발달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유선조직의 과도한 발달과 가슴에 지방이 몰린 형태를 함께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지방흡입 없이 가슴에 있는 유선조직만 제거하면 겉으로 보이는 가슴의 모양 변화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수술 후 결과에 대한 만족감이 저하될 수 있고, 교정이 부족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여유증 수술에서 유선조직 제거와 지방흡입을 함께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흡입의 주된 역할은 여유증 수술 시 여성처럼 가슴이 나온 부분을 다듬고 보완하는 것입니다. 가슴이 봉긋한 느낌으로 도드라져 나오는 이유 중 하나가 과도한 지방 축적이기도 합니다. 지방흡입을 통해 양측 유방의 비대칭과 함몰 등의 문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유증을 가진 환자들은 부유방을 함께 가지는 경우가 많아, 지방흡입 수술 시 부유방 문제를 동시에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흡입이 가져오는 장점은?
여성형 유방은 유륜 바로 아래에 있는 유선조직, 그 주변에 분포하고 있는 섬유지방조직으로 구성됩니다. 심한 경우 피부가 처지는 문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지방흡입을 진행하게 되면, 피부를 지방조직에 연결하는 섬유성 격막을 파괴해 어느 정도 피부 수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한 가슴처짐을 보이는 환자도 지방흡입을 통한 수축 효과로 더 탄탄한 남성의 가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슴이 심하게 처진 경우에는 일반적인 지방흡입과 여유증 수술만으로 탄력있는 가슴 모양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별도로 가슴리프팅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수술에서 진행되는 지방흡입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출혈의 감소가 있습니다. 단순히 유선조직만 제거하는 수술이라면 국소 마취를 합니다. 그런데 지방흡입을 위해서 투메슨트를 주입하게 되면 용액에 들어 있는 에피네프린이 출혈을 줄여 주고, 수술 후 따로 음압 배액관을 사용할 필요도 없어집니다. 또 지방흡입을 위한 캐뉼라 주입으로 유선조직에 구멍이 생기게 되면 유선조직을 제거하는데 더 용이합니다. 물론 이러한 수술은 가슴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개인의 가슴 형태와 여유증의 정도, 유선조직의 크기와 지방량을 살펴보면서 이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개인별로 흡입하는 지방량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으로 장액종, 신경 손상, 출혈의 문제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의료진에게 부작용에 대한 안내를 꼼꼼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