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 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진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피로감, 체중 증가, 냉증, 우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점액수종은 피부, 근육, 장기 등에 점액질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점액질은 젤리와 같은 물질로, 정상적으로는 세포 사이에서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점액수종이 있는 경우, 점액질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신체 여러 부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점액수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이 한 가지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 점액질의 생산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점액수종을 유발하는 면역반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점액수종에 걸릴 위험이 정상인에 비해 2~3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서 점액수종 합병증이 발생하면 피부 건조, 피부 가려움증, 피부 갈라짐, 얼굴 부종, 다리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점액수종의 발생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점액수종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을 적절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점액수종 예방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면 점액수종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점액수종의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가 점액수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의 대사율을 높여 점액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단 : 건강한 식단은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여 점액수종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 충분한 수분 섭취는 점액을 묽게 하여 배설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다행히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점액수종은 모두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건강을 회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이호 창원파티마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