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오수환 원장|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오수환 원장|출처: 하이닥


치아 교정이 심미적인 관점에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어 돌출입이나 주걱턱, 부정교합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많이 진행합니다. 이에 더해 기능적인 관점에서도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죠. 부정교합으로 인해 음식을 씹는 것이 불편해 식사를 하기 어렵거나 고르지 않은 치열로 인해 식사 후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고 양치가 잘되지 않아 충치가 생길 수도 있어 치아 교정으로 기능적인 부분에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움을 받기 위해 진행한 치아 교정이 오히려 과하게 진행되어 교정 후 부작용으로 옥니가 발생하기도 해 치아 교정을 망설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론 단 한 번의 교정으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고 만족할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미 옥니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고민인 경우가 있습니다.

옥니가 심하면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고, 입매가 부자연스러워 보이며, 턱관절이나 어금니를 사용할 때 불편할 수 있고, 기울어진 치아의 잇몸 뼈가 부담을 받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교정이라고 불리는 옥니 교정이 왜 어려운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일반 옥니 교정(역교정)은 다른 일반 교정들보다 어렵죠. 옥니가 발생한 원인을 섬세한 검진을 통해 살펴보고 자세하고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교정은 다른 교정에 비해 더 섬세하게 진행해야 하는데 정확한 시기에 치아가 쓰러지지 않게 와이어를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이미 교정을 했는데 과하게 진행되어 옥니가 된 경우입니다. 이미 한 번 이상 교정을 했을 경우에는 잇몸과 잇몸 뼈가 많이 약해진 상태에서 교정을 또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주의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려운 것이죠.

일반 교정에 비해 어려운 교정으로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와 잇몸에 무리가 가게 치아 역교정을 진행하는 곳이 아닌 현재 치아 상태와 잇몸의 상태에 맞춰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높은 숙련도를 가진 치과 교정과 전문의가 진료를 하는지, 처음 상담부터 교정뿐만 아니라 사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진행해 주는 곳인지 파악해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보다 더 어려운 교정이니 만큼 신중하게 결정하여 치아 역교정을 해 심미적인 관점에서도 기능적인 관점에서도 해결할 수 있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오수환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오수환 스마일디치과교정과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