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방상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방상혁 원장ㅣ출처: 하이닥

양 볼이 불그스름해지는 안면홍조는 여성 호르몬이 급감하는 폐경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피부 질환으로, 조기 폐경이나 질환으로 인해 난소를 절제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안면홍조의 다양한 원인...방치하면 생기는 일은?
안면홍조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량이 증가하고, 그 결과로 얼굴이 붉게 보이는 것이다. 보통 감정의 변화를 겪거나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의약제품(고혈압, 발기부전 치료제 등), 날씨의 영향 등에 의해 일정 시간 나타날 수 있다. 이 밖에 갑상선 질환, 종양 등에 의해 발생하는 사례도 있다.

급성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하면 대부분 수분, 수시간 내로 증상이 완화된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나거나 6주 이상 반복될 경우에는 만성 안면홍조를 의심할 수 있다. 단순히 얼굴이 붉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열감과 함께 심계항진(心悸亢進)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증상은 잠들기 직전, 늦은 밤에 발생하여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고 일상생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울러, 안면홍조 증상이 지속되면 얼굴에 실핏줄이 발견되는 모세혈관 확장증으로 2차 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안면홍조의 한의학적 치료법과 관리법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법이 시행된다. 먼저, 레이저를 통한 개선법을 시행하면 어느 정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피부가 튼튼할 때 효과가 좋고, 피부가 점점 얇아지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갱년기 여성의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의학적 관점으로는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과해질 때 안면홍조가 발생 혹은 악화되는 것으로 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인 체질과 증상에 맞춰 약재를 가감한 한약을 처방하여 심열(心熱)을 개선하고, 전체적인 장기 기능의 개선을 돕는다. 심장에 발생하는 열을 제거하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빠르게 뛰는 느낌, 그리고 열감을 개선할 수 있다. 아울러 약침과 침, 뜸, 광선치료 등 외부적인 치료를 병행하면 전체적인 신체의 혈액순환과 열감으로 인해 발생한 염증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안면홍조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얼굴의 열감을 일으키는 맵고 뜨거운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사우나나 목욕탕을 즐긴다면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지양하는 것이 좋다. 갱년기 여성이라면 심장이 빨리 뛰고, 땀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는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가벼운 걷기나 산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방상혁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방상혁 생기한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