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ㅣ출처: 하이닥
머리카락은 우리 외모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건강하고 빛나는 모발은 자신감을 높이고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그러나 모발은 외부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환경적인 요인과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은 모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모발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해지면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탈모를 막기 위해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백질
머리카락은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로, 단백질은 모발의 강도와 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기, 생선, 계란, 콩, 견과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여 모발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A
비타민 A는 모발의 윤기와 탄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당근, 고구마, 시금치, 양파 등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모발의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E

비타민 E는 머리카락을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하고 모발의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몬드, 아보카도, 씨앗류, 올리브 오일 등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모발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은 모발의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비타민 B5(판토텐산)와 비타민 B7(비오틴)은 모발의 강도와 윤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쌀, 닭고기, 두부, 녹차, 오트밀 등을 섭취하여 비타민 B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탈모를 막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탈모를 막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5. 철분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철분도 필수적입니다. 철분은 모발의 성장과 색소 형성에 관여하며 철분이 부족하면 모발이 쇠약해질 수 있습니다. 붉은 고기, 콩, 새우, 건어물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모발의 건강을 지키세요.

6. 아미노산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이며, 특히 시스테인과 메티오닌은 모발의 강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육류, 생선, 두부, 견과류 등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을 통해 모발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7. 물
모발은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모발과 두피를 적절히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세요.

8. 맥주효모
맥주효모는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군 중에서도 비타민 B1, B2, B3, B5, B6, B9와 아연, 셀레늄,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의 성장과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맥주효모는 모발에 윤기를 더하고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맥주효모는 다양한 식품에 첨가되거나 건강보조제로 별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 건강을 위해 맥주효모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제품에 명시된 권장 섭취량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맥주효모를 통해 비타민 B와 미네랄을 보충함으로써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단일 식품이나 보충제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여 모발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려면 규칙적인 두피 마사지, 올바른 세정제 사용,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등의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뜨거운 스타일링 도구의 남용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모발에 필요한 영양분을 적절히 공급받아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것은 지속적인 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용욱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용욱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