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모유 수유 중 유선염이 발생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유선염이란 젖꼭지에 생긴 상처로 화농균이 침입하여 일어나는 염증으로, 수유기 여성에서 나타나는 유선염을 흔히 ‘젖몸살’이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모유 수유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유선염도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육아종성 유방염’입니다.

육아종성 유방염은 말 그대로 유선 조직에 육아종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육아종은 대식세포, 림프구, 섬유아세포 등이 모여 형성된 덩어리로, 염증이나 감염에 대한 방어 반응으로 나타납니다. 육아종성 유방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감염 : 유방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유방 조직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 육아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 : 폐경 전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육아종성 유방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육아종성 유방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방 통증 △유방 압통 △유방 부종 △유방 발적 △유방 열감 등. 이러한 증상들은 서서히 시작되며, 몇 주에서 몇 달에 걸쳐 진행될 수 있는데,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받을 것을 권합니다. 병원에서의 육아종성 유방염 진단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진찰 :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유방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초음파 검사 : 유방의 구조와 상태를 확인합니다.
조직 검사 : 육아종이 의심되는 부위의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 조직 검사에서 육아종이 발견되면, 육아종성 유방염으로 진단됩니다.

육아종성 유방염으로 진단되면, 치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약물치료 : 항생제,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과 통증을 완화합니다.
수술 : 육아종이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육아종성 유방염은 대부분 치료에 잘 반응하며,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육아종성 유방염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이호 창원파티마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