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의 순환장애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정맥 내 존재하는 판막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노화, 유전 등등) 손상되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혈액이 역류하고 정체하면서 생기게 됩니다.
심장으로 제대로 가지 못하는 혈액은 중력의 영향으로 하지에 정체되고 역류하면서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정맥 벽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깁니다. 피부 밑 표재정맥 관통정맥에 문제가 생기면서 구불구불하게 혈관이 변형되기도 하고, 겉으로 혈관 돌출이 드러나지 않아도 다리 저림, 중압감, 경련, 피부궤양, 색소침착, 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 속에 위치한 심부정맥이 문제라면, 겉으로는 혈관이 튀어나옴 없이 증상만 나타나게 되므로 환자는 하지정맥류인지 알지 못한 채 생활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증상 초기에 문제를 발견하기 쉽지 않아 결국은 수술을 통해 하지정맥류를 치료하게 되는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증상이 심하지 않고 문제 되는 혈관이 크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이 아닌 비수술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혈관에 직접 경화제 주사를 놓아 단단하게 굳혀 섬유화시켜 치료하는 시술을 혈관경화요법(주사치료)이라고 부릅니다.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치료로 주로 모세혈관확장증, 직경 4mm 이하 작은 정맥류를 치료할 때 쓰입니다. 이미 오래되어 직경이 커진 정맥류에 적용되지는 못합니다. 혈관경화요법은 다른 수술적 치료방법에 비해 비교적 위험하지 않은 치료방법입니다. 하나 복재정맥 정맥류 역류치료는 수술 치료법이 원칙이기 때문에 역류가 있는 하지정맥 수술에 대한 2차적 보조 치료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혈관경화요법도 과거에 비해 의료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적용되는 케이스도 더 많아졌습니다.
첫 번째, 초음파유도하 혈관경화요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깊이 있는 정맥류를 대상으로 초음파를 이용해 혈관경화제를 정맥류가 있는 부위에 주입해 치료하는 기술입니다. 육안으로 보기 어려운 하지정맥류 문제를 주사를 이용해 혈관을 폐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거품 경화요법입니다. 경화주사액과 공기를 혼합해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의료진이 직접 공기와 경화주사액을 넣어 섞어 만들어 치료 시 사용합니다. 거품 경화요법은 거품으로 인해 경화주사액이 정맥내막과 접촉하는 표면이 더 넓어질 수 있어 경화주사제 작용이 더 효과적입니다.
단, 만들 때마다 거품의 크기가 다를 수 있고 농도가 변할 수 있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혈관경화요법(주사치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색소침착, 정맥염 등이 있습니다. 치료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을 통해 치료 결과의 긍정적인 요소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간편한 방법이라고 알고 있는 치료 방법이긴 해도 의료진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지는 만큼 신중하게 고민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치료 이후에도 정기적인 혈관초음파검사를 통해 관리하는 게 중요하며, 평소 오랜 시간 서서 일하거나 앉아서 업무를 보는 분들은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을 통해 하지정맥 문제를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