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
첫인상에는 외적인 요소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마련입니다. 이목구비도 중요하지만, 사실 이미지의 분위기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깨끗한 피부입니다. 특히, 얼굴에 울긋불긋한 여드름이 있다면 자신감도 떨어지고 상대방에게 깨끗하지 않은 느낌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여드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겪지만, 학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치료를 미루다가 수능이 끝나고 비로소 여드름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피부과에 내원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남녀노소 피부과 내원, 나이에 맞는 피부 케어 필요
피부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나이대 경로를 살펴보면 10대는 주로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때문에, 20대는 주로 취업 준비를 위해, 30~40대는 지속적인 관리와 탄력 케어를 위해, 50~60대는 노화 예방을 위해 피부과를 찾곤 합니다.

피부 건강 상태에 따라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거나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급격하게 추워진 날씨와 기온으로 인해 피부가 쉽게 지치고 상하면서 피부 노화는 물론,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피부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중년 이상의 연령에 접어든 여성의 경우 체내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콜라겐 함량이 급감하고 피부 두께도 얇아집니다. 이로 인해 점점 탄력은 줄고, 주름살 역시 깊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노화에 따른 피지 분비 감소 역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를 더 늙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더 저하되기 전에 나이에 따른 적절한 안티에이징 시술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험생 부모들도 피부관리?...중년 안티에이징 시술
안티에이징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의 관심 대상이자 해결해야 할 숙제 같은 존재라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노화를 자연스러운 시간의 흐름으로 인정하고 받아 들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동안 외모를 선호하는 분위기와 더불어 자신에 대한 꾸준한 투자와 자기 관리가 필수가 되면서 20대부터 50대 이상의 중·노년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층에서 안티에이징 시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보여주듯 피부과 역시 20대의 자녀와 40~50대의 부모가 함께 방문해 레이저, 주름 리프팅 시술, 스킨부스터 시술 등을 상담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와 자녀 사이라 해도 연령대가 다르면 필요한 시술의 종류와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피부 탄력과 피부 처짐의 정도, 그리고 연령대를 고려하여 맞춤 피부과 시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각 개인별 맞춤 상담의 역할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한 40대라면 주기적으로 타이트닝과 처진 부위 개선 효과가 있는 울쎄라나 슈링크 리프팅을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팔자주름이나 눈가에 잔주름이 있는 부위에는 리쥬란 시술과 볼륨감이 부족한 부위가 있다면 주베룩이나 필러 시술을 통해 충분한 개선이 가능합니다. 만일 50대 이후라면 노화가 심화된 케이스가 대부분이므로 슈링크, 실리프팅 등 복합적인 추가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단순 홈케어만으로는 피부 관리 어렵기에…피부과 시술(스킨부스터) 적극 추천
단기간에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는 피부과 시술, 그 중에서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스킨부스터 시술을 더욱 추천합니다.

스킨부스터 시술은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주사 시술 중 하나로, 피부과에서 가장 수요 높은 시술이기도 합니다. 스킨부스터는 전체적으로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영양을 공급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며, 피부 장벽에 영향을 미치는 유수분 밸런스를 잡아줘 피부 본연의 건강을 되찾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험생 피부 관리, 여드름 예방법은?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부족 등은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거나 피부재생 기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제 수능이 지났으니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신체 휴식을 적절히 취해주는 것이 좋고, 평소 세안 시 강한 비누나 알갱이가 들어간 폼클렌징으로 지나치게 문지르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후에는 수분크림과 보습크림을 잘 발라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생 부모님을 위한 일상 속 중년 피부관리법
나이가 들어서도 동안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주기적인 피부과 내원도 중요하지만 평소 일상생활에서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는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관건입니다. 일단 충분한 양의 물을 수시로 섭취해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외출할 땐 양산이나 모자로 햇빛을 최대한 피하는 것도 중요하며, 불가피하게 노출된 피부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게 바람직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은 동안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도 피부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제상준 뷰티스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