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윤태경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윤태경 원장ㅣ출처: 하이닥
날씨가 선선해짐에 따라 겨울철 수술 일정을 미리 선점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상담을 예약하곤 한다. 특히 학생들은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코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비교적 여유가 있는 시기에 확실하게 회복하고자 함이다. 최근에는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호감을 주는 인상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직장인들의 문의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코수술이라는 것은 단순히 코의 겉모습만 바꾸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코 안쪽 상황을 보면서 그에 맞게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꽤 난이도가 있는 수술이다. 얼굴에 있는 모든 부위들이 모두 중요하지만, 특히 코는 얼굴 중심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조금의 오차가 환자의 이미지를 크게 바꿀 수도 있어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깊은 고민 끝에 수술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서면 병원 상담을 다니면서 관련 내용을 듣게 되는데, 코수술을 진행할 때 크게 △개방, 비개방 등 코수술 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떤 라인의 코로 변했으면 하는지 △매부리코, 복코, 휜코 등의 이슈가 있는 경우 이 부분은 어떤 식으로 해결했으면 하는지 등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상담해야 한다. 물론 본인이 어떤 방식으로 수술하고자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환자가 원하는 것들을 종합해봤을 때 어떤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에 대한 전문의의 안내를 듣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방법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이들이 비개방 코수술을 찾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흉터 때문이다. 개방 코수술을 하게 되면 코 내부 구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수술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도는 높지만 코끝 바로 밑의 비주 부위에 흉터가 남게 된다. 비주는 코끝 아래, 양 콧구멍 사이의 기둥처럼 있는 피부를 말한다. 피부 회복이 좋은 환자의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피부 특성에 따라 흉터가 눈에 띄게 남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비개방 코수술은 콧구멍 안쪽으로 절개하기 때문에 겉으로 봤을 때 절개 흉터가 보이지 않아 수술 후 이 부분에 대한 부담을 적게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또한 비주동맥이라고 해서 입술에서부터 비주를 거쳐 코끝으로 혈류를 공급하는 혈관이 있는데, 비주를 절개하지 않기에 이 혈관 또한 보존된다. 사실 우리 몸의 조직들은 단 하나만의 혈관으로부터 공급을 받는 것은 아니기에 비주의 혈관이 손상된다고 해서 코에 대단히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혈류가 유지되면 회복이 보다 빠르게 이루어진다. 게다가 여러 번 수술한 환자나 과거 수술 당시 코끝 혈류에 문제가 있었던 사람이 재수술을 강행하게 되는 경우, 혈류장애의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럴 경우에는 아무래도 비주 혈관이 잘 보존되었을 때 괴사 등의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개방형처럼 실시간으로 코 안의 상태를 봐가면서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전 3D-CT 촬영 등을 통해 코 내부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사전 계획에 맞게 수술 플랜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직접적으로 보지 않고도 코 안의 해부학적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로서의 경험과 실력도 매우 중요하다.

위에 설명한 내용처럼 ‘어떤 방식이 무조건 좋다’라는 것은 없다. 개개인의 코 상태가 다르고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와 의료진 간의 상세한 상담을 통해 의견을 조율해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비개방 코수술을 진행하는 경우 수술 전 정밀한 검사 이외에도 수술 계획에 맞춰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 의료진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윤태경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태경 무드온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