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2024학년도 수능이 끝났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긴장감이 풀리면서 그동안 하고 싶었던 '버킷리스트'를 이룰 생각에 설레는 수험생들이 많을 텐데요. 특히, 대학교 입학 전 긴 겨울 방학을 이용해 그동안 콤플렉스였던 부분과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빨리 외모를 개선하고 싶은 마음에 조급한 선택을 하는 사례도 있는데요. 이는 기대와 다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수술 전 다양한 부분을 세밀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코 성형…만족스러운 외모 변화 기대할 수 있어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성형수술은 단연 눈 성형과 코 성형입니다. 코와 눈은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작은 눈이 고민인 경우에는 눈의 크기를 키워 시원하고 또렷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콧대와 넓은 콧볼 등으로 고민인 경우에는 높이를 높이고 뭉툭한 코 끝의 모양에 변화를 줌으로써 한층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와 눈 성형은 다른 부위에 비해 수술을 한 후 회복기간이 빠르고, 과정 자체가 간단한 편입니다. 즉, 시간 대비 드라마틱한 외모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는 수험생 ‘눈 성형’
‘눈 성형’이라고 하면 막연히 쌍꺼풀 수술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쌍꺼풀 수술을 하면 눈 크기를 전체적으로 키우고, 또렷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쌍꺼풀 수술만으로 효과를 보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눈의 가로 길이, 세로 길이가 다르고, 개선이 필요한 문제점 역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쌍꺼풀 수술과 함께 트임 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눈두덩이 지방의 양에 따라 안검하수를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눈 상태에 따라 매몰법, 절개법 등 쌍꺼풀 수술의 방법이 다르며, 눈매교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진과 꼼꼼한 1:1 상담을 진행한 후 본인의 상태에 알맞은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흡∙후각에도 관련된 중요한 부위인 ‘코 성형’
코 성형은 대중적인 수술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만큼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지우지하는 만큼 본인의 얼굴 비율에 맞는 콧대의 높이와 코 끝의 모양을 생각해야 합니다.

삽입되는 보형물의 종류 역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는 보형물을 사용할 경우 구형구축 등으로 모양이 변하거나 보형물이 비치는 문제, 혹은 염증이 생기는 문제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는 심미적인 부분뿐 아니라 호흡과 후각을 담당하는 부위인 만큼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개개인에게 알맞은 수술 방법을 계획해야 합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
수능이 끝난 후, 처음으로 성형 수술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다양한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안정성 있는 결과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의료진의 실력을 파악해야 합니다. 의료진이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다양한 케이스를 직접 다루며 풍부한 노하우를 쌓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하고요. 더불어 집도를 진행하기 전 의료진과 꼼꼼한 1:1 맞춤 상담을 진행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진행하는지, 청결한 환경에서 집도를 진행하는지, 집도 전 정확한 진단과정을 선행하는지를 파악한다면 안전하게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자신 있는 외모를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형석 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