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김홍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홍민 원장ㅣ출처: 하이닥
시간이 흐르면서 얼굴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세포의 분화와 증식이 줄어들어 특정 분자들의 구조가 바뀌고, 반응 경로가 변화한다. 그러면서 세포와 분자 수준을 넘어 해부학적, 생리학적으로 변화가 생기는데 신체의 기본적인 기능이 저하되면서 이로 인해 노화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노화는 개인에 따라 매우 이질적이기 때문에 저마다 주름의 모양과 정도 등이 다르다. 이것은 비슷한 나이대의 남녀를 막론한다. 평소 생활습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평소 고지방 및 고당분 식단을 하였는지,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었는지,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았는지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노화의 증상
1. 피부 변화 : 피부는 노화에 따라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길 수 있으며, 색소 침착과 건조함이 늘어날 수 있다.
2. 근육 감소와 근력 저하 : 연령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하고 근력이 저하될 수 있다.
3. 대사 속도 감소 : 신진대사 속도가 느려져 기초대사량이 줄어들 수 있다.
4. 감각 변화 : 청각, 시각, 촉각, 후각, 미각 등 감각이 변화할 수 있다.
5. 면역기능 저하 : 노화에 따라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질환, 감염에 민감해질 수 있다.
6. 심혈관의 변화 :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혈압 상승,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노화의 원인
1. 스트레스 :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호르몬과 면역기능에 영향을 주어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2. 유전적 요인 : 개인의 유전적 체계는 노화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환경적 요인 : 자외선, 환경오염, 건조한 기후 조건 등의 외부 환경 요인은 생물학적 피부 노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생활습관 : 고지방 및 고당분의 식습관, 흡연, 과도한 음주, 불규칙한 수면 등의 안 좋은 생활습관은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5. 호르몬 변화 : 시간이 흐르면서 호르몬 수준이 변화하며, 피부, 근육, 뼈 등 다양한 신체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6. 염려주의적 태도 : 지속적인 긴장과 고민은 신체적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7. 대사 과정 : 세포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화학반응으로 노화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노화가 진행되는데,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노화를 막는데 한계가 있거나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상황에 맞게 리프팅 시술을 받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리프팅 시술이 가장 효과적일까?
리프팅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인기가 많은 2가지를 꼽으라면 실 리프팅과 레이저 리프팅을 꼽을 수 있다. 실 리프팅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콜라겐 성분의 녹는 실을 이용하여 노화가 발생한 곳에 주입하여 리프팅 하는 방법이다. 레이저 리프팅은 기본적으로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피부 진피층에 데미지를 주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원리의 시술이다.

연예인이나 지인이 해당 리프팅을 받았다고 해서 아무 생각 없이 따라 받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 피부에 가장 적합한 리프팅을 받아야 한다. 특히, 이러한 리프팅 시술은 전문의의 손기술에 따라 효과 차이가 천차만별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인정된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마쳤는지, 해당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전문성과 병원 및 전문의의 평판을 고려하여 시술 받을 곳을 정하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홍민 원장 (피부과 일반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홍민 포뮬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