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ㅣ출처: 하이닥


쌍꺼풀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용어들이 있습니다. 자연유착법, 매몰법, 비절개법 그리고 절개법, 부분절개법입니다. 쌍꺼풀 수술 방법은 왜 이렇게 다양한 것일까요? 쌍꺼풀 수술의 헷갈리는 용어에 대해서 정리하고 알아보겠습니다.

쌍꺼풀 수술 방법의 분류

쌍꺼풀 수술은 크게 절개 방식과 비절개 방식으로 나뉩니다. 절개 방식은 원하는 쌍꺼풀 라인에 전체적으로 절개를 한 뒤, 조직의 안쪽에 인위적인 유착을 만들어서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술식입니다. 비절개 방식은 전체적으로 절개가 아니라, 작은 절개창(구멍)을 여러 개 만든 뒤, 실을 이용하여 쌍꺼풀을 잡아주는 술식입니다.

절개 방식의 소분류 절개 방식은 쌍꺼풀 라인을 전체적으로 절개하는 ‘전 절개법’과 쌍꺼풀 라인 중에 일부만 절개하는 ‘부분 절개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보통 절개법이라고 하면 ‘전 절개법’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절개 방식의 소분류 비절개 방식은 ‘매몰법’과 ‘자연유착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원래는 매몰 방식과 자연유착 방식은 엄연히 다른 종류의 방법으로 출발하였으나, 현재에는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매몰법과 자연유착법 그리고 비절개법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절개 방식의 적응증
△눈꺼풀 피부가 두꺼운 경우 △눈꺼풀 피부가 처진 경우 △눈꺼풀이 풀리려는 성질이 강한 경우 △진성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이전에 절개법으로 수술을 한 경우 △매몰법으로 원하는 라인의 모양이 나오지 않을 때 등에서는 절개 방식이 추천됩니다.

비절개 방식의 적응증
△눈꺼풀 피부가 얇은 경우 △눈꺼풀 피부의 처짐 정도가 적은 경우 △눈꺼풀이 잘 유지는 성질을 가진 경우 △안검하수가 심하지 않는 경우 △흉터를 최소한으로 하고 싶은 경우 △최대한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원하는 경우 등에서는 비절개 방식이 추천됩니다.

쌍꺼풀 수술의 방식과 눈매교정의 방식
통상적으로 쌍꺼풀 수술의 방식과 눈매교정의 방식을 동일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쌍꺼풀 수술을 비절개 방식으로 시행한다면, 눈매교정도 비절개 방식으로 시행합니다. 만약 쌍꺼풀 수술을 절개 방식으로 시행한다면, 눈매교정도 절개 방식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유착 매몰 쌍꺼풀 수술은 타고난 쌍꺼풀에 가장 가까운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회복이 빨라서 환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피부가 두껍지 않고, 눈뜨는 힘이 양호하다면 결과적으로 우수한 방법입니다. 물론 수술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추천하는 방식은 없습니다.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본인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점검하고, 본인의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영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영규 에이엠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