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 성 기능 이상의 한 종류인 '조루증'에 대해서 여전히 숨기려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점 자체를 질환으로 인식하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많아 적극적인 진료와 치료에 대한 부족함이 있습니다.

조루증은 남성이 사정을 지연시키기 어렵거나 원하는 때가 이르기 전에 사정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조루로 인해 남성이 가지게 되는 성적 자신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상대방과 본인 자신 또한 만족감이 저하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우울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루증을 명백한 질환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아직까지 조루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중추신경계 특정 부위에서 세로토닌 대사의 이상에 기인한다는 가설에 조금 더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조루 개선을 위한 약물처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약물치료와 국소 마취제 도포가 사정 지연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어서 이에 따른 조루 개선 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나 아직까지도 학자들 간에 조루에 대한 정의와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이견이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혼자서 고민하고 숨기기보단 의료진을 찾아가 진료와 검사를 받고 이에 따른 해결 방법을 찾아 나선다면 남성으로써의 자신감을 더욱 높일 수 있고 고민에서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으므로 검증받지 않은 민간요법으로 해결하기보단 의료진을 찾길 권합니다.

우선 병원에서는 환자의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 외에 다른 질환이 있는지를 살펴보며, 문진 작성을 통해 환자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게 됩니다. 치료 방법은 현재 행동 치료와 약물 처방, 수술적 치료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경구용 약물은 SSRI 계통의 항우울제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성적 흥분, 사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조루증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SSRI의 약물인 항우울제는 계속 복용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고 일시적 사용을 위해 관계 전 5~7시간 전에 복용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약물들 중에서 비교적 빠른 작용시간을 보여 관계 1~3시간 전에 복용해 사정시간을 지연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근본적인 조루증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순 없습니다. 이 외에 약물도포법으로 마취연고를 귀두 부위에 발라 감각을 일시적으로 둔화시켜 지연시키기도 합니다. 약물 복용 치료 방법은 성기 예민성 증가에 따른 과민성 조루에는 개선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당뇨, 갑상선과 같은 대사질환, 전립선염, 요도염과 같은 비뇨기계 질환도 조루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원인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인 질병 치료를 우선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사정 지연에 좋다고 해서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 해도 개인에게 잘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지인을 통한 민간요법을 통한 방법으로 해결하기 보다 의료진과의 자세한 상담 및 진찰을 통해 개인의 조루 발생 원인에 대한 요소들을 찾아내고 이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개인의 현재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경우 소변검사, 호르몬 검사 등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황인식 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