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ㅣ출처: 하이닥


예전에는 추석에 부모의 건강을 위해 각종 건강식품을 챙기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요실금 치료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요실금 환자의 수와 질 이완증 환자의 수는 노년 건강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요실금 환자의 수는 연 단위로 증가하고 있으며, 질 이완증 역시 여성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수치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성 건강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크게 신경성과 복압성으로 나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소변이 나도 모르게 새어 나오는 현상이 일어나는 형태입니다. 주로 배에 힘이 가해질 때 발생하며, 뛰거나, 기침, 크게 웃을 때, 재채기를 할 때와 같은 활동 시 더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요실금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요실금을 겪는 많은 여성은 질 건조증, 질염, 방광염 등 여러 여성질환도 함께 겪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의 공통 원인 중 하나는 '질 이완증' 입니다. 질 이완증은 질의 탄력이 저하되는 상태로, 노화로 인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질 건조증, 질염, 방광염, 요실금 등 여러 여성 질환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질 이완증 개선은 요실금을 포함한 여러 여성 질환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는 질 이완증이 나이와 관련된 당연한 현상으로 여겨져 부모 세대는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적극적으로 질 이완증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 방법 등이 발전하면서 더욱 효과적으로 질 이완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습니다.

요실금은 단순히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여성 질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질 이완증을 개선하는 것은 여성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조치입니다. 그동안 부모가 요실금 등으로 불편함을 감수하며 지냈다면 다가오는 추석에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 또한 효도의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동희 우아한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