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ㅣ출처: 하이닥
정관수술은 남성이 선택하는 피임술로, 정액이 정관을 통해 이동하는 것 자체를 차단하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정관은 고환에서 생성돼 부고환을 거친 정자를 정낭으로 보내는 가늘고 기다란 관입니다. 정관수술은 정관절제술로도 불리며 영구적인 피임수술입니다. 그래서 더 이상 자녀를 원하지 않을 때 고려하는 수술입니다.
정관수술이 실패할 가능성은 1% 미만으로, 실패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간혹 정관수술했음에도 자녀가 생기는 일은 수술 실패로 인한 문제가 아니라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지 않았을 때 생기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정관수술 이후에도 일정 기간 피임하며 정관 내 남아 있는 정자를 모두 배출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고 별도의 피임 없이 부부관계를 하면 임신하게 됩니다. 즉 정관수술의 실패가 아닌 수술 후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서 발생하는 일인데, 수술 실패로 인해 발생한다고 오해하곤 합니다.
정관을 차단하기 전 정자는 이미 차단한 정관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 직후 바로 피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남아 있는 정자를 모두 제거하기 위해서는 20~30회 정도 따로 사정하고 배출해야 정액 내 정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관수술 후 대략 8~12주 정도가 지났을 때 수술받은 병원에서 정액검사를 실시하고, 현미경 검사상 정자가 보이지 않을 때 비로소 별도의 피임 없이 부부관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관수술에 대한 다양한 오해가 많습니다. 그중 하나는 전체적인 정액 양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자는 정액의 부피 3% 이내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정액 양이 크게 줄어드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력 저하에 대한 오해도 있는데, 최근에 이루어지는 정관수술은 확실한 차단 효과를 위해서 정관을 찾아 잘라 실로 묶은 후 잘린 단면에 전기소작술을 시행해 이중 차단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자연복원될 가능성은 줄어듭니다. 즉, 정관수술 실패 가능성 역시 줄어듭니다. 정관수술은 과거처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내어 수술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회복도 빠르고 통증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흉터 또한 덜 생기게 되어 부담감 또한 크게 덜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정관수술 후 피임 효과는 정액 내 무정자증만 확인되는 경우라면 영구적으로 피임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을 해도 여전히 고환에서는 정자를 생성하기 때문에 몸에 이상을 주거나 불편함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생성된 정자는 정관수술로 인해 정관이 막혀, 정관을 통과하지 못해 자연스럽게 몸에 흡수되어 사라집니다.
전립선과 정낭에서 생성되는 정액 역시 수술 후에도 정상적으로 생산됩니다. 그리고 정관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사정 시 느끼는 쾌감 역시 변하는 바가 없으므로 정관수술에 대한 다양한 오해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정관수술은 자녀 계획이 모두 종료된 경우에 신중하게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정관수술 이후 성감대 저하와 다시 자녀를 갖고 싶은 마음 등으로 복원술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관복원술은 가급적 수술 후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진행해야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관수술 후 5년 이상이 지난 경우에 복원술을 하면 임신율이 현저하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관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신중하게 결정하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