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ㅣ출처: 하이닥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와중에 여름 휴가철 무더위를 날릴 수 있는 물놀이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바닷가와 계곡으로 시원하게 물놀이를 떠나기 위해 친구, 연인, 가족들과 계획을 짠다. 이때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겹치면 여름 휴가철에 떠나는 물놀이가 달갑지 않다.

생리 주기가 되면 안 그래도 더운 여름철 날씨에 생리대까지 착용하면서 생식기 환경이 더욱 습해지고 답답해져 불쾌감이 높아지게 된다. 기분 좋게 즐겨야 할 휴가철 물놀이 계획이 생리 주기와 겹쳐 걱정이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보자. 여름 휴가철 물놀이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대처법에 대해 소개한다. 


휴가철 물놀이 계획이 생리 주기와 겹쳐 걱정이라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휴가철 물놀이 계획이 생리 주기와 겹쳐 걱정이라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생리 주기가 7일 이상 남았다면…‘생리 주기 미루기’
생리 주기가 7일 이상 남았다면 최소 7일 전부터 피임약 복용을 통해 생리주기를 미룰 수 있다. 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된 호르몬제 약물로써 자궁 내막을 두텁게 유지해 생리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낸다. 따라서 두 호르몬이 혼합된 피임약을 복용함으로써 생리 주기를 미룰 수 있다.

다만, 생리 주기를 미루고자 한다면 최소 7일 전부터 피임약을 복용해야 효과를 확실하게 볼 수 있다. 또한, 생리 주기를 미루는 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한다면 한 팩을 다 복용할 필요 없이 생리 가능 날짜까지 1일 1정을 같은 시간대에 꾸준히 복용한 후, 생리 가능 날짜 하루 전에 복용을 중단하면 된다.

생리 주기가 7일 이내로 남았다면?

생리 주기가 7일 이내로 남았다면 피임약을 복용하더라도 생리 주기에 맞춰 생리가 시작될 확률이 높다. 이때에는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루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물놀이를 할 때 탐폰 또는 생리컵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단, 탐폰 또는 생리컵 착용 후 물놀이를 할 때에는 생리 양에 따라 2~4시간 간격으로 교체를 하는 것이 좋고, 교체 시간이 되지 않았더라도 물놀이가 끝났다면 즉시 교체해야 한다.

청소년도 피임약을 복용해도 될까?
여름철 물놀이를 계획하면서 생리를 미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피임약 복용이지만, 아직 청소년인 경우에는 피임약 복용이 꺼려질 수 있다. 청소년의 경우 성인이 되기 전이다 보니 생리가 불규칙하기도 하고, 어린 나이부터 피임약을 먹어도 될지 고민되기 때문이다.

피임약은 호르몬제의 약물로, 일시적으로 호르몬에 변화를 주므로 청소년도 복용할 수 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피임약은 저용량의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복용해도 무방하며, 여행이 끝난 후 피임약 복용을 즉시 중단하면 된다. 다만, 생리 주기가 많이 불규칙한 경우에는 피임약을 복용하더라도 탐폰이나 생리컵을 미리 준비하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동희 우아한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