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ㅣ출처: 하이닥

현대인 중에는 체형 불균형을 가진 사람이 많고,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거나 한 자세로 오랜 시간을 보내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척추, 목, 등에서 통증이 발생하거나 비대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통증 없이 체형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불균형한 체형으로 인해 통증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수롭게 여기기보다는 적절한 맞춤 치료가 필요합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척추측만증’…허리 통증 유발
현대인의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척추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척추측만증이 있습니다. 이중 척추측만증은 현대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몇 시간 동안 고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면 척추에 큰 부담이 가해져 척추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경우, 신경학적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 신경 섬유종에 의한 경우가 있습니다. 다리의 길이 차이가 심하게 나고, 한쪽 신발이 더 빨리 닳는 특징을 보입니다. 똑바로 서서 거울을 봤을 때 한쪽 갈비뼈가 더 튀어나와 보이거나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평소 오래 서 있거나 오래 앉아 있기 불편한 경우에는 척추측만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한창 성장하는 시기인 학생의 경우 척추교정이나 자세 교정 치료를 하지 않고 이와 같은 증상을 방치하면 척추 변형이 쉽게 옵니다. 일자목, 거북목, 척추측만증, 척추의 부정렬, 골반 불균형, 휜 다리, 평발 등의 체형적인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체형 교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골반 틀어지면 체형 불균형 심해져
우리 신체는 각각의 기관이 중심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얼굴은 턱, 상체는 척추, 하체는 골반이 중심을 잡고 있죠. 그중 골반은 상체를 받치는 지지대와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중심 역할을 합니다.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위인 셈이죠. 우리 신체의 중심을 잡아주는 골반이 다양한 원인으로 틀어지면, 정상 가동 범위를 잃게 되고, 직접적인 통증은 물론이거니와 각종 부위의 불균형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골반이 틀어짐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척추가 구부러지는 척추측만증 △경추가 변형되는 일자목, 거북목 △어깨 수평의 불균형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전신에서 불균형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접한 하체에서는 다리 길이 차이가 나거나 휜 다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골반이 내부 장기와 생식 기관의 위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리통이나 생리불순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 불균형은 유전과 같은 선천적인 이유로 나타나거나, 교통사고, 외상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평소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나타납니다. 짝다리를 하거나 다리를 꼬는 행동, 양반다리, 허리를 구부정하게 앉는 습관 등은 골반 주변의 통증을 유발하고, 틀어짐을 발생합니다. 따라서 평소 올바른 자세를 취하려는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허리 통증|출처: 게티이미지뱅크현대인의 고질병인 허리 통증|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척추측만증, 골반 틀어짐을 치료하는 한방 도수치료란?
척추측만증이나 골반 틀어짐은 자세 교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며, 만성이 된 경우라면 한방에서 시행하는 골반교정치료를 통해 골반과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교정 방법으로는 비수술 방법인 도수치료가 있습니다. 도수치료란 별도의 약물 주사 없이 전문 치료사의 손을 이용하여 틀어진 척추와 관절을 바로잡아 눌린 신경이나 각종 관절 부위의 통증을 해소하는 수기치료 방법입니다. 척추, 관절, 근육, 인대 등 연부조직을 이완하고 척추를 바르게 교정합니다. 움직임에 의한 균형과 기능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운동을 통해 불균형한 자세를 교정하고, 틀어진 척추와 관절을 원래의 상태로 돌려놓습니다. 만성적인 통증으로 굳어지기 전 미리 증상을 파악하고 도수치료를 진행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쳐 허리디스크 단계가 진전되면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많은 치료 비용이 발생하므로 평소 허리 건강에 유의하고,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길 권합니다.

글 = 하이닥 상담의사 김동환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동환 365매일한방병원 성남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