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조루증은 대표적인 남성 비뇨의학과의 성기능 장애 질환이다. 조루라는 것은 발기부전과 더불어 실제 성생활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리는 고질적인 문제라고도 할 수 있다.

조루가 있는 남성은 아무리 성욕과 발기력이 좋아도 남녀 간에 성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최소한의 성관계 시간조차 유지하지 못하므로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기대하기 어렵다.

조루증의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또 대부분이 교정하기 어려운 것들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원인을 제거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그런데 영구적인 효과로 유일하게 교정할 수 있는 조루 치료 방법이 있다. 바로 과도하게 민감한 감각을 둔하게 해주는 조루증 수술이다.

과민성 조루증의 경우 수술을 통해서 감각을 둔화시켜줄 수 있다. 조루수술의 감각 둔화 기준은 일반 남성들의 통계를 기준으로 가장 예민한 사람을 1로, 가장 둔한 사람을 10으로 볼 때, 오차범위를 고려하여 8~10의 감각으로 교정해주는 것이다.

조루수술을 위해 감각을 둔화시키는 구체적인 남성 수술 방법으로는 진피이식을 통한 ‘진피이식 조루수술’이나 배부신경을 절제하는 ‘배부신경 차단술’이 있다. 어떤 방법이든 간에 확실한 것은 감각을 한 번 둔화시키면 평생 동안 지속된다는 것이다. 처음 수술할 때 정확히 8~10 정도의 감각을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감각은 둔하게 만들었다가 다시 복원하는, 껐다 켰다 식의 조절이 의학적으로 절대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재의 감각이 어느 정도 민감한지에 따라 정확히 조절하여 8~10 정도의 감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신경 차단술에서는 절제하는 신경 개수, 굵기 등을 통해, 진피이식 수술에서는 이식하는 진피 정도를 조절하여 감각을 둔하게 만든다.

최근에는 신경통 부작용이 없는 진피이식 조루수술, 추가진피 조루수술 등이 많이 시행되는데, 이 경우 음경확대수술, 길이연장수술, 귀두확대수술 등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자연스러운 형태 및 촉감과 더불어 확대 효과까지 볼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