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

다이어트를 해도 얼굴, 그중에서도 턱살이 유독 빠지지 않는다면 ‘침샘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이란 침샘이 어떤 이유로 자극을 받으면서 침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붓는 증상을 뜻합니다.

침샘비대증은 단순한 체중 감량으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 침샘이 인위적으로 자극을 받은 상태인 만큼 자연 치유 가능성이 낮습니다. 따라서, 침샘비대증이 의심될 경우 의료기관에 내원해 정밀 검사 및 맞춤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침샘 비대증이란? 발병 원인은?
침샘은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 등으로 분류됩니다. 귀밑샘은 침샘 중 가장 큰 부위로, 귀 아래에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만약 귀밑샘이 매번 자극을 받을 경우 귀 앞쪽부터 그 아래까지 넓은 범위로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턱밑샘은 귀밑샘 다음으로 큰 침샘으로 턱 중앙 아래 부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비대해질 경우 목의 양쪽이 늘어나는 양상을 보입니다.

침샘 비대증은 폭식·폭음 후 구토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침샘에 과도한 자극을 줘 턱밑 침샘 또는 귀밑 침샘 크기가 지나치게 커지며 발생합니다. 침샘비대증이 발병하면 유독 얼굴이 커 보이거나 턱살이 많은 이중턱, 얼굴이 넓은 사각턱으로 보여 외모 콤플렉스를 야기합니다. 침샘비대증을 유발하는 주요 위험 인자는 침샘을 자극하는 과식, 딱딱하거나 매운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 음주 후 또는 양치질 중 구토하는 습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침샘|출처: 게티이미지뱅크침샘|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침샘비대증을 해소하는 침샘보톡스란?

침샘비대증은 침샘에 보톡스를 주입해 크기를 줄이는 치료방법인 ‘침샘보톡스’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샘보톡스는 일반적인 사각턱 근육 보톡스와는 다른 시술로, 침샘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침샘비대증을 치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침샘보톡스는 보톡스 약물을 침샘 부위에 주입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마비시켜 과도한 침 분비를 억제하는 원리의 시술입니다. 시술 후 3~4주 내에 침샘이 점차 줄어드는데,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부기 감소가 이뤄지며 멍, 부기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낮아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한 번의 시술로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침샘보톡스 시술의 성공 포인트는?
침샘을 타깃으로 한 보톡스 시술이기 때문에 환자 개인별 침샘의 비대한 정도, 시술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보톡스 약물이 정품이 맞는지, 정량 사용으로 안전한 시술을 진행하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보톡스 시술을 할 때는 부위별로 주입되는 용량이나 주사를 놓는 부위가 다르고,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맞춤형 디자인도 관건입니다. 또 침샘보톡스 시술 이후에도 유지기간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는데, 보통 6개월 정도 유지되며 주름의 정도, 근육 크기, 근육의 분포도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예방하는 생활 습관법
침샘 비대증은 다이어트 중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폭식증이나 구토 등의 식이장애가 침샘에 과도한 자극을 가하고, 그 결과 침샘이 커지면서 발생합니다. 식이장애를 주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 평소 매운 음식을 즐겨 먹거나 오랜 시간 껌이나 사탕을 먹는 습관을 가진 경우에도 침샘은 커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에, 평소 식이조절이나 껌을 오래 씹는 행위를 지양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제상준 뷰티스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