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이 시기에 먹으면 좋은, 핫이슈를 일으키는 식품이나 음식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는 코너입니다. 임상영양사가 식품의 영양과 효능, 고르는 법, 보관하는 법, 먹는 법을 소개합니다.


붉은 팥 |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붉은 팥 |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손과 귀가 꽁꽁 얼 것만 같은 날씨가 되면 꼭 생각나는 간식이 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호빵과 붕어빵이다. 호빵과 붕어빵의 공통점은 속에 팥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팥은 그 자체로 섭취하기보다는 팥고물, 팥앙금으로 많이 쓰이고, 주로 떡이나 죽 외에도 다양한 음식의 재료가 된다.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한 식재료인 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콩보다 지방 함량↓, 쌀보다 단백질 함량↑
팥은 콩, 녹두와 함께 콩류에 속하는 식품이다. 콩류는 단백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지만, 콩은 콩류 중에서도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지방 함량이 낮은 편이다. 100g의 팥, 노란 콩, 서리태를 비교하면, 팥에는 단백질 7.91g, 지방 0.32g으로 노란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 17.82g, 지방 9.5g과 서리태에 들어있는 단백질 19.02g, 지방 8.75g보다 적은 양이 들어있다. 반면에 탄수화물 함량은 노란 콩의 12.02g, 서리태의 11.39g보다 많은 19.4g이 들어있다. 팥은 탄수화물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끓여서 걸쭉한 죽으로 먹기에 콩보다 더 적합하다. 비록 콩보다는 적은 양이지만, 팥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편이므로, 쌀이 귀한 시절에는 쌀을 대신해 단백질까지 풍부한 탄수화물의 공급원이 되어줄 수 있었을 것이다.


1. 액운 쫓는 붉은색의 안토시아닌, 노화 방지와 알코올성 치매 예방
밤이 가장 긴 날인 동지(冬至)에는 팥죽을 쑤어 먹는 풍습이 있다. 지금도 동짓날에는 팥죽을 먹기 위해 팥죽집 앞에 길게 줄을 서기도 한다. 그 이유는 팥의 붉은색이 밤인 긴 날의 불길한 기운과 귀신과 질병을 쫓아 준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팥이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팥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색소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한다. 또, 치매 예방과 인지 기능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국내 한 연구진은 안토시아닌이 뇌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아서 신경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University of Cincinnati) 연구팀에서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가 중년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찹쌀 반죽으로 새알을 만들어 넣은 동지 팥죽 |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찹쌀 반죽으로 새알을 만들어 넣은 동지 팥죽 |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2. 칼륨은 부종 예방하고 혈압 안정
팥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유행한 적이 있었다. 팥 차가 부기를 제거하여 불필요한 체중을 감량시켜준다는 것이다. 팥은 실제로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몸의 부기를 제거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다. 식품 영양 성분 함량을 본다면, 팥과 같은 콩류에 칼륨이 풍부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팥은 강한 이뇨 작용을 통해 수분을 내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과용하면 체수분만 빠져나갈 뿐 체중 감량에서 중요한 체지방을 감량시키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팥의 이뇨 작용은 일시적인 부종 완화와 같은 효과에 만족해야 한다.


3. 불용성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변비 예방
겨울철에는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장운동도 줄어들어 변비가 생기기 쉽다. 팥은 다른 콩류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하다. 노란 콩(10.2g)과 서리태(9.4g)의 1.5배나 들어있다. 식이섬유 중에서도 불용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다. 팥 100g에 들어있는 총 식이섬유 14.9g 중에서 불용성 식이섬유가 13.8g이나 된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고 분해되지 않는 식이섬유로 변의 용적을 늘리고 장운동을 개선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 팥에 풍부한 사포닌 또한 이뇨 작용과 함께 장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개선할 수 있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이 과량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나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비타민 B1은 각기병 예방과 피로 해소

한국인의 주식인 쌀에는 비타민 B1이 부족하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의 원인이 되고, 에너지대사 효율이 떨어지고, 피로물질이 근육에 쌓여 피로감을 쉽게 느낀다. 비타민 B1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밥을 지을 때 팥을 넣으면 좋다. 팥에 풍부한 비타민 B군은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를 도와 에너지를 생성해 피로감을 개선하고,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좋다. 비타민 B 중에서도 특히 많은 비타민 B1은 당질 대사의 조효소로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이런 면에서 팥은 움직임이 적어지고 몸이 움츠러드는 겨울철에 영양 보충하기 좋은 식품이다.

팥을 고를 때는 가운에 흰 띠고 길고 선명한 것이 좋다.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팥을 고를 때는 가운에 흰 띠고 길고 선명한 것이 좋다. |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좋은 팥을 먹으려면?

팥을 고를 때는 색과 크기를 확인해야 한다. 색은 붉은색이 짙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른다. 껍질은 얇은 것이 좋고, 물에 뜨는 것은 좋지 않다. 알이 굵은 것을 고르되, 크기가 고르지 않은 것은 피해야 한다. 참고로 국내산 팥은 수입산보다 알이 크고, 흰색 띠가 뚜렷한 특징이 있다. 팥을 보관할 때는 잘 말려서 습기가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영양이 풍부해 벌레가 먹기 쉽기 때문이다. 조리할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팥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처음 끓인 물은 버리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