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코로나 시대가 도래한 이후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마스크에 가려지지 않는 부위인 ‘눈’의 수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성별, 연령별로 추구하는 바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부분은 시원한 눈매, 또렷한 눈 등 눈의 크기와 관련된 부분이다. 그 이유는 또렷하고 큰 눈이 대부분 보는 이에게 호감을 주고, 거울을 볼 때나 사진을 찍을 때 본인의 만족도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눈 성형|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눈 성형|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크고 또렷한 눈매를 만들어주는 방법에는 쌍꺼풀 수술, 눈매 교정술, 각종 트임 수술 등이 있으며, 트임 수술은 방향에 따라 앞, 위, 뒤, 밑트임으로 구분된다. 앞트임 및 윗트임은 몽고주름의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동공을 기준으로 내측(코 쪽) 공막(흰자위)의 노출량을 확장시켜 주는 방법이고, 뒤트임 및 밑트임은 외측(바깥쪽)을 확장시켜 주는 수술법에 속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절대적인 눈 크기를 확장시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환자에 따라 확장시킬 수 있는 양에 차이가 있으며, 자칫하면 원하지 않던 모습으로 변하여 만족도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외측의 공막 노출량을 확장시켜주는 뒤트임 및 밑트임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없이 시술받는 것은 미용적인 부분에서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 뒤트임의 경우 눈꼬리 끝 부분을 터줌과 함께 바깥쪽 안와골막에 고정을 해주는 방법으로 이 사이의 거리가 충분하지 않다면 미미한 효과로 남을 수밖에 없다.

밑트임은 결막을 통해 아래쪽 안검을 인대 또는 안와골에 고정하여 아래 방향으로 공막 노출량을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눈이 커져 보이는 것에 큰 효과를 보일 수 있으며, 치켜 올라간 눈꼬리도 내려줄 수 있다. 하지만 삼백안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뒤트임과 밑트임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많은데 내측에 비해 외측 공막 노출량만 저명하게 확장된다면 수술 후 내사시의 모습으로 나타나 예상치 못한 불만족감이 나타날 수 있다.

즉, 전문의와 함께 자신의 눈 상태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여 맞춤형 트임을 진행한다면 심미적으로 극대화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칼럼 = 하이닥 의학기자 김홍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홍진 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