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두피 지루성피부염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요즘과 같이 고온 다습한 날씨에는 땀과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각종 피부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특히 여러 질환 중에서 여드름과 증상이 비슷해서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쉬운 ‘지루성피부염’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루성피부염은 얼굴이나 두피 등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 붉은색 홍반과 인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대부분 가려움이 동반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여드름과 증상이 비슷해서 혼동하기 쉽지만 여드름과 달리 면포가 없고 가려우며,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지루성피부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지루성피부염은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 등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두피에 발생한 지루성피부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지루성피부염의 발생 원인을 열성 피지로 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열성 피지란, 몸에서 발생한 열이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얼굴과 두피로 몰리면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이다.

이에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고 불균형한 체내 온도를 바로잡는 것을 목표로 치료가 이루어진다. 개인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처방하는 한약과 한약재 추출물을 환부에 직접 주입하는 약침 치료, 그리고 침, 뜸, 광선, 외용제 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지루성피부염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음주와 흡연은 삼가고, 충분히 휴식하고 잠을 자는 것이 좋다. 또 향이 있거나 알코올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 사용은 지양하고, 샤워 후 두피와 모발을 완전히 건조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B와 C를 충분히 섭취하고, 몸에서 열이 나게 하는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송요안 원장 (한의사)
Smart tag : 여드름 지루피부염 피부

뉴스 작성자

송요안 사진

송요안 대표원장

프로필 보기
  • 전문 한방피부치료
  • 소속 생기한의원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