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웰빙생활에 관심이 높아진 요즘, 건강한 식습관 이외에도 평상시 하는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외래에 이와 연관된 두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 역시 많아졌습니다.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평상시에는 괜찮은데 운동만 시작하면 극심한 두통이 발생해 더 이상의 운동을 이어나갈 수 없는 것입니다. 평상시 편두통, 긴장형 두통 등 다른 두통들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운동시에만 특징적인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던 사람에게 이전 없던 두통 증상이 어느 순간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발운동 두통
두통은 호소하는 증상, 특성 등에 따라 진단을 하게 되며, 그에 따라 치료방향이 결정됩니다.

국제두통질환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Headache Disorders, ICHD-3)에 따르면 운동과 연관된 원발운동 두통은 원발기침 두통, 성행위와 연관된 원발 두통, 원발벼락 두통과 함께 신체적 운동과 연관된 두통으로 분류됩니다.

원발운동 두통은 임상양상을 통해 해당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격렬한 신체운동에 의하여 운동 중 또는 후에 발생해 48시간 미만으로 지속되는 두통이 최소한 2번은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뇌출혈, 동맥박리, 가역적뇌혈관수축증후군 등 다른 질환의 경우 즉각적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배제가 필요합니다. 명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신체진찰, 신경학적 진찰, 뇌영상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유발하는 운동을 피하거나 적절한 강도와 시간을 두고 단계적 준비운동을 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필요 시 1~2시간 전에 예방약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윤선민 원장 (신경과 전문의)

Smart tag : 두통 편두통 중추신경 말초신경 운동

뉴스 작성자

윤선민 사진

윤선민 원장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