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일반적인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심리적인 문제나 피곤, 스트레스 등과 같은 이유를 꼽는다. 물론 이 역시 발기부전의 원인에 속한다. 하지만, 발기부전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심해지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생겼다면, 다른 질환 여부를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발기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발기의 원리 자체를 먼저 설명하자면 해면체 안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이 유입되어 이뤄지는 것인데, 심장이 얼마나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는지에 따라 발기 상태가 좌우된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문제가 없었던 젊은 남성이 갑자기 발기에 문제가 생겼다면 심장 내과 쪽 진료를 보는 것을 권고한다. 더불어 현대인들에게서 흔하게 보이는 대사증후군, 고혈압, 당뇨, 비만 등도 갑작스러운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노화나 호르몬 부족 역시 대표적인 발기부전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비뇨의학과적으로는 전립선 비대증 환자가 발기부전 증상을 겪는 경우도 많다. 보통은 두 가지 증상을 복합적으로 갖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후에 발기부전 증상이 따라오는 경우도 적지는 않다.

이처럼 발기부전 증상은 특정한 원인 한 가지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할 수 있어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야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발기부전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약물치료'부터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보형물 삽입술' 등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개인의 현재 상태도 고려해 치료법을 알맞게 사용한다면 만족스러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발기부전 원인을 섣불리 판단하여 치료법을 결정하면 큰 효과 없이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능하면 관련 검사들을 통해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세세하게 파악한 후, 그에 따른 적합한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문현창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문현창 유로진남성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