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등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으로, 침착된 결정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통풍 환자 수는 2015년 33만8,302명에서 2019년 45만9,429명으로, 4년 새 12만 명 가량 증가했다.최근 고령화, 식이습관의 변화, 대사성 질환의 증가 등의 원인으로 그 유병률이 급속하게 증가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통풍통풍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요산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하이닥 영양상담 이지혜 영양사는 “요산은 퓨린이란 물질에서부터 만들어지며, 이는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되는 물질”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통풍 위험도를 줄이려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퓨린의 양을 줄이고 통풍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통풍에 나쁜 음식
간과 같은 내장육 및 붉은 고기는 퓨린 함량이 많아 피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이러한 재료를 사용해 만든 육즙이나 육수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생선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등푸른 생선, 새우나 게와 같은 갑각류 등에도 퓨린 함량이 많아 피하는 것이 좋다.

퓨린 함량이 많지 않더라도 통풍에 안 좋은 음식이 있다. 바로 당, 알코올 그리고 지질이다. 당은 요산 배출을 방해하므로 당 함량이 높은 음식 및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과당이 많은 과일주스나 탄산음료 등의 음료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알코올은 우리 몸에서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 혈액 내 요산 수치를 급격히 올려 통풍의 위험을 키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지만, 맥주에는 퓨린이 다량 들어 있으며 요산 배설 작용을 억제해 특히 주의해야 한다. 지질 역시 요산 배출을 막는 성질이 있어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통풍에 좋은 음식
요산 수치를 낮춰주고 통풍의 통증을 줄여주는 음식에는 저지방 요거트, 커피 그리고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이 있다. 요거트에 함유돼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 준다. 당과 지질은 요산 배출을 막는 성질이 있어 요거트 중에서도 당이 첨가되지 않은 저지방 요거트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시럽이나 설탕이 없는 블랙커피는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요산 배출을 도와 통풍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물론 카페인을 처리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양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사과의 말릭산 성분은 요산의 중화를 돕는 역할을 하며, 바나나의 포타슘 성분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 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바꿔 주어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되도록 돕는다.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충분히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소변을 통해 요산이 원활히 배출되도록 해 통풍을 예방해 주기 때문이다. 다만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과도한 수분 섭취가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더불어 비만은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이지혜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지혜 메디플러스솔루션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