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어릴 때부터 음경 길이가 짧아 콤플렉스가 있었다면? 성장해 가면서 점차 더 큰 자신감 결여로 이어질 수 있기에 정도가 심할 경우 콤플렉스 극복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성인이 되어 여성과의 잠자리를 가질 때는 짧은 길이에 대한 부담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이 부분이 심리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미쳐, 발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거나, 사정까지의 시간이 빨라지는 등의 문제로 작용할 수 있다.

음경 길이가 짧은 이유
음경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짧은 상태로 머물게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먼저, 유전적 요인이나 뇌하수체 및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됨으로써 성기의 길이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할 수 있다.

또, 현시대에 후천적인 요인으로 많이 지목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비만이다.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특히 복부나 치골 부위에 지방이 많이 쌓여 음경이 파묻히는 것이다. 이러한 함몰음경 현상도 생각보다 많이 발생한다.

짧은 음경, 치료는 어떻게?
원인이 다양하므로 그에 맞는 치료법도 다양하다. 함몰음경 증상 치료에는 치골 및 하복부 주변 지방을 제거해주면, 묻혀있던 음경이 드러나게 되어 길이가 증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성기 안쪽에 있는 인대의 인장력이 강해 음경을 잡아당겼다가 놓는 경우 자라의 목처럼 몸 안쪽으로 들어가는 자라고추의 경우엔, 인대의 일부를 절제 및 교정해서 인장력이 낮아짐으로써 길이교정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음낭에서 음경까지 이어지는 피부가 개구리의 갈퀴처럼 길게 이어진 경우에도 길이가 짧아 보이는 문제가 생긴다. 이때는 갈퀴 모양 피부를 제거함으로써 전보다 더 길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린 시절 진행되었던 잘못된 포경수술도 왜소음경의 원인일 수 있다. 정밀한 피부측정이 이뤄지지 않아 피부가 과도하게 제거되어, 음경이 짧아 보이는 문제와 함께 발기 시 통증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이때는 VY형태 및 Z형태의 피부 늘림 방식을 적용하거나, 상태에 따라서 음낭의 피부를 채취하여 음경의 뒤쪽으로 이식하여 주는 음낭피판술을 적용할 수도 있다.

각 원인에 맞춰 치료법이 적용되는 만큼, 음경 길이 연장은 원인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치료가 시작된다. 짧은 음경 길이로 인해 콤플렉스를 심하게 느낀다면, 의료진에게 상태를 점검받고, 그에 알맞은 치료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야말로 만족스러운 길이 연장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해결법이 아닐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문현창 원장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문현창 유로진남성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