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고혈압을 일으키는 대표적 위험요인은 '이상지질혈증'이다. 이상지질혈증은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TF),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그리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을 때로 정의한다. LDL과 HDL은 콜레스테롤을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LDL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산화반응을 일으키고 혈관벽에 침투하여 혈관 내경을 좁아지게 한다. 이렇게 좁아진 혈관을 통해 혈액이 지나가기 어려워지고 혈액 순환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고혈압은 여러 가지 기전을 통해 뇌혈관질환을 유발한다고혈압은 여러 가지 기전을 통해 뇌혈관질환을 유발한다

대표적인 고혈압 합병증, ‘뇌혈관질환’
고혈압은 여러 가지 기전을 통해 뇌혈관질환을 유발한다. 특히 만성 고혈압은 지속적으로 뇌혈관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만성 고혈압 환자에서는 정상인에 비해 뇌졸중이 높은 비율로 발생한다.

간단한 기전을 살펴보면 먼저 고혈압은 뇌혈관의 좁아진 부위를 통과하면서 뇌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뇌동맥류를 만들기도 하고, 약해진 뇌혈관을 파열시켜 뇌출혈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 혈관벽에 붙어 있던 혈전이 혈류를 따라 흘러가게 되면 하부 혈관을 막아서 뇌경색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뇌혈관질환은 한 번에 여러 종류가 함께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뇌출혈 주위 압력에 의해 압박된 주변 뇌조직에서 뇌경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뇌경색으로 인해 약해진 뇌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고혈압 합병증, 전신에 발생한다
고혈압은 뇌 외에 다른 장기에도 합병증을 유발한다. 높은 혈압을 견디기 위해 심장이 무리하게 되며 심장근육이 비후되게 되고 심혈관질환 발생은 물론 심장의 이완 및 수축 기능 저하로 심부전, 폐부종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신부전, 망막병증, 하지 정맥류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혈압 낮추는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운동
2. 나트륨 섭취량 줄이기
3. 일주일에 이틀 이하로 알코올 섭취 줄이기
4. 금연
5. 규칙적인 식습관 (균형 잡힌 식단)
6. 스트레스 줄이기 (명상, 이완 운동)
7. 적정 체중 유지하기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상훈 원장 (신경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상훈 비엔에스 신경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