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수상족저사마귀수상족저사마귀


살면서 한 번쯤은 전신에 크고 작은 사마귀가 생긴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은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손으로 짜기도 하고, 혹은 가만히 놔두기도 한다. 실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사례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누군가는 수개월에서 수년째 ‘사마귀’로 고통을 겪는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손이나 발바닥에 발생하면 그 고통은 배가 된다.

손, 그리고 발바닥에 나는 사마귀를 통틀어 ‘수장족저사마귀’라고 하며, 여기서 수장(手掌)은 ‘손바닥’을, 족저(足底)는 ‘발바닥’을 의미한다. 수장족저사마귀는 보통 레이저나 냉동치료 혹은 사마귀 연고, 패치 등으로 제거할 수 있으나 비교적 재발이 쉽게 되는 경향이 있다.

쉽게 재발하는 이유는 발생원인이 ‘인유두종바이러스(HPV)’라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바이러스는 피부 상피조직에 감염을 일으켜 비정상 세포를 생성하는데, 이러한 세포 조직이 피부 표면을 뚫고 나온 것이 ‘사마귀’ 조직이다. 여기서 다시 주목해야 할 점은 쉽게 사라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차이는 어디서 오는 걸까?

수장족저사마귀 치료...'면역력'에 집중해야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러한 차이는 바로 ‘인체 면역력’에 있다. 수장족저사마귀가 발생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서 깔끔하게 사라졌다는 것은 병변 조직뿐만 아니라 ‘HPV’도 함께 소실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HPV가 소실되기 위해서는 인체 내에 면역작용을 하는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작용하면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 소실은 물론 새롭게 침투하는 병원체에게도 면역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사마귀 병변과 HPV의 소실을 위해서는 치료의 목적을 '면역력 회복'에 초점을 맞출 필요성이 있다.

한의학적 면역치료는 이러한 면역세포들의 작용을 도와 바이러스 소실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장기간 재발과 악화를 겪고 있는 경우 단순히 제거 만을 고집하기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경엽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경엽 노들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