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인간관계의 기본은 신뢰다.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신뢰감이 가는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 당연히 인간관계 중 가장 가까운 사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부관계 역시 신뢰가 바탕이다. 하지만, 현대 미디어와 문학 작품에서 연인·부부관계를 망치는 불륜·바람이라는 주제가 너무 자주 보이는 것 같다. 아마 상대방에게 기본적인 예의와 신뢰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들이 최근 들어 많이 늘어나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부정망상은 관계를 망친다


또 다른 문제는 불륜과 바람이라는 주제가 너무 가벼워져,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부부와 연인과의 신뢰에도 금이 간다는 것이다. 몇몇 사람들은 현실과 드라마는 다르다고 말하지만, 계속해서 불륜 드라마나 바람을 정당화하는 주제를 가진 미디어에 노출되다 보면 한 번쯤은 배우자를 의심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의심이 일시적이지 않고 병적으로 계속되게 되면 부정망상(Delusion of infidelity)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부정망상은 불륜을 저지르거나 외도를 한 일이 전혀 없는 배우자·연인을 병적으로 의심하거나 정조를 과도하게 의심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실제로 외도나 불륜을 하는 경우는 예외지만, 배우자가 의심스러운 행동을 보이지 않거나, 객관적으로 배우자가 부정을 저지르지 않았다는 명백한 증거가 나와도 그 사실을 부정하고 끊임없이 의심을 한다. 배우자뿐만 아니라 의심하는 자신 스스로에게도 정신적인 피해를 입히는 부정망상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권순모 과장(마음숲길정신건강의학과의원)이 상세하게 설명했다.


◇ 부정망상(의부증, 의처증)

의부증이나 의처증으로 잘 알려진 부정망상은 배우자가 바람과 불륜 같은 부정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병적인 의심을 보이는 상태입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에서 오셀로가 의처증으로 그의 아내를 죽게 만드는데 여기서 유래하여 ‘오셀로 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부정망상을 이해하려면 먼저 망상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망상은 잘못된 믿음, 병적인 확신입니다. 망상의 특징은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확신을 가지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근거들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하지만, 망상은 잘못된 확신을 가지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근거를 모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부정망상은 배우자가 부정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강한 확신을 가진 상태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할만한 증거나 근거를 찾기 위해 도청장치나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는 등의 비이성적인 행동을 보이며, 때로는 그 확신에 의해 폭력을 행사하는 심각한 결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배우자가 결백을 증명해도 전혀 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통계적으로 부정망상 환자는 전체 인구의 1~4%를 차지합니다. 30~50대가 주요 발병 연령대인데, 주로 열등감과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 혹은 오히려 자신이 외도나 불륜을 저지르고 싶을 때 이런 증상을 보입니다.


◇ 의부증, 의처증 증상

부정 망상의 증상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잘못된 사실에 대한 확신, 맹목적인 믿음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내 옆에서 자고 있는 배우자가 부정한 행동을 일삼고 있는데 너무나도 교묘하게 나를 계속 속이고 그걸 절대 인정하지 않고 뻔뻔하게 아니라고 하면서 그 행동을 지속한다면 나는 어떤 행동을 할까요? 모든 증거가 확실하다고 한곳을 가리키는데 배우자만 끝까지 부인하고 피해자 코스프레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상대방이라고 의심되는 인물은 물론 배우자에 대한 분노도 엄청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근거를 만드는 과정에서 그 이외의 사람들도 숱한 희생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내의 부정을 감추기 위해 온 동네 사람들이 짜고 나를 농락한다는 생각도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정망상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지만, 피해 망상이나 환각 등과 같은 다른 증상과 동반되는 경우에는 즉각적이고 빠른 격리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나친 욕심과 집착은 질투로 이어지고, 자기 자신조차도 주체할 수 없는 의심은 단단했던 관계를 무너지게 만듭니다.


(2편에서 계속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권순모 원장 (마음숲길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심리

뉴스 작성자

권순모 사진

권순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성진규 사진

성진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정신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